[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충전기 역시 최종 조립, 부품 제조의 일정 비율을 미국에서 해야만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백악관과 미 교통부는 15일(현지시간) 전기차 충전기에 적용하는 '바이 아메리카'(Buy America) 세부 규정을 발표했다.
2021년 11월 시행된 인프라 법에 따라 지원금을 받는 전기차 충전기는 자재 등에 미국산을 써야 하는 '바이 아메리카' 규정을 적용받는다. 공개된 세부 규정에 의하면 이날부터 충전기의 최종조립 및 충전기 내부를 감싸는 철제 외장, 함이 미국에서 제작돼야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2024년 7월부터는 전기차 충전기에 들어가는 총 부품 비용의 최소 55%를 미국산으로 조달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미 정부는 전기차 브랜드 등과 상관없이 모든 운전자가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기의 접속 규격, 요금 지급 방식, 충전 속도와 전압 등에 대한 표준도 만들었다. 백악관은 "새 표준은 당신이 어떤 차를 운전하든, 어떤 주(州)에서 충전하든 모든 사람이 충전기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발맞춰 테슬라는 자체 충전소인 '슈퍼차저'와 '데스티네이션' 충전소를 다른 회사 전기차에 일부 개방하기로 했다. 테슬라는 2024년까지 미국에 있는 충전소 최소 7500개를 모든 전기차에 개방할 계획이다.
또한 백악관은 한국의 SK시그넷이 텍사스주에 첫 충전기 공장을 설립하고 있으며 2023년 2분기부터 연간 1만대의 초급속 충전기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미국에는 13만개가 넘는 공공 전기차 충전기가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2030년까지 충전기 50만개를 설치한다는 목표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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