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실 "은행권 과도한 수익, 예대금리차로 이자장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尹, 대수비에서 은행 고금리 비판
대통령실, 금리부담 완화 등 제도적 장치 추진
사회적책임 강화 방안 등도 협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대통령실은 13일 은행 고금리 대출 상황과 관련해 "경기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은행권의 과도한 수익과 관련해 예대금리차를 이용한 손쉬운 이자장사"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경제수석실은 이날 '최근 은행권 수익 관련 현황 및 대책방향'라는 제목의 보도 참고 자료를 통해 "국내은행 당기순이익은 18조9000억원으로 전년(16조9000억 원) 대비 2조원가량 증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같은 은행의 수익 증가는 기업대출 증가 및 예대금리차 확대가 원인이라고 경제수석실은 설명했다. 코로나19 이후 완화된 금융 환경에서 기업대출이 전년 대비 104조6000억원 늘었고, 예대금리차도 지난해 1월 대비 같은 해 12월 31bp 증가한 2.55%포인트 확대됐다.


경제수석실은 그간 금융당국이 금리인상기에 구조적으로 이자수익이 확대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예대금리차 축소 및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위한 노력 강화했다며 ▲은행권 경쟁촉진을 위한 예대금리차 비교공시 시행 ▲합리적인 금리산정을 위한 가산금리 산정체계 정비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를 위한 예상손실 전망모형 개선 등으로 대응했다고 소개했다.


대통령실 "은행권 과도한 수익, 예대금리차로 이자장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은행권은 서민금융, 지역사회·공익사업 출연 등에 당기순이익의 6~7%에 해당하는 수준을 꾸준히 사회공헌에 활용했다"며 "소비자 금리부담 완화 및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추가적인 정책방안도 지속 검토하고, 은행권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취약계층 지원프로그램, 이익 사회 환원 등을 추가 확대하는 방안 등을 은행권과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은행 고금리로 인해 국민들 고통이 크다"며 "은행은 공공재적 성격이 있으므로 수익을 어려운 국민,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에게 이른바 상생금융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향후 금융시장 불안정성에 대비해 충당금을 튼튼하게 쌓는 데에 쓰는 것이 적합하다"며 '은행의 돈 잔치'로 인해 국민들의 위화감이 생기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