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장애인과 비장애인 행복한 ‘상생도시’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2023년 장애인복지 종합계획 추진 밝혀…3개 분야 41개 사업

마포구 등록 장애인구 1만 2000명으로 구 전체인구의 3.5% 차지

올해 장애인 복지예산 전년 대비 20% 올린 392억 편성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을 만나 장애인 복지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을 만나 장애인 복지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장애인이 살기 좋은 ‘상생 도시 마포’를 조성하기 위해 2023년 장애인복지 종합계획을 수립, 생애주기별 맞춤형 장애인복지 사업 추진에 나서 세간의 눈길을 끌고 있다.

2022년 장애인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등록장애인구수는 264만4700명(2021년 기준)으로 국민 20명 중 1명은 장애인 인구이다.


현재 마포구에 등록된 장애인 인구는 약 1만2000명으로 구 전체 인구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거 가족까지 포함할 경우 구민 중 10%가 장애인 복지 정책에 직·간접적인 영향받는다.


이에, 구는 장애인 복지 예산으로 전년 대비 약 20%를 증액한 392억 원을 편성하고 장애인이 행복한 일상과 미래를 누리는 상생 도시 마포를 위해 ▲장애인 자립기반 및 인권 증진 ▲장애인 돌봄 및 생활 안정 지원 ▲장애인복지 인프라 확충 등 3개 분야에서 41개 장애인 복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자립기반 및 인권증진


우선, 구는 지역사회 중심의 자립생활 서비스를 지원, 장애인 자립기반을 더욱 확대하고 다양한 장애인식 개선 사업을 추진해 장애인의 사회 참여 촉진과 장애 공감 문화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장애인상생위원회 운영 ▲장애인한마음축제 운영 ▲장애인일자리사업 확대 ▲장애인 웰빙 가정 만들기 ▲장애인 인식개선 및 시책사업 지원 등 11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구는 장애인 복지 정책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장애인 복지 의제를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장애인상생위원회를 구청장 직속 위원회로 신설해 운영 중이다.


장애인 돌봄 및 생활 안정 지원


아울러, 구는 장애 인구 증가에 따른 장애인 돌봄 수요 충족과 장애인 가구 생활 안정을 위해 ▲발달장애인문화창작소 운영 ▲주간보호시설 운영 ▲의료비 지원 등 15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구 관계자는 “2001년 우리나라 인구 중 장애인구 비율은 2.4%였지만 현재는 5.1%로 2배 넘게 증가했다”며 “장애인구 증가에 따른 맞춤형 돌봄과 장애인 가구에 대한 생활 안정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책 추진 이유를 밝혔다.


구는 지난해 11월 발달장애인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소한 발달장애인 문화창작소를 통해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여가프로그램을 비롯한 관광가이드 및 문화예술 전문가 양성과정, 개인상담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을 밝혔다.


장애인복지 인프라 확충


또, 구는 장애인과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복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장애 유형별 복지시설 운영과 노후시설을 개선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 행복·동행 하우스 설치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마포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마포보장구수리센터 운영 ▲▲장애인 바우처 택시 등 15개 세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장애인 상생 도시 조성은 장애 유형별 맞춤 정책 마련과 인프라 구축이 핵심”이라며 “마포구는 장애인 복지 정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한 복지 수요에 대응하는 맞춤형 사업을 적극 발굴 · 추진, 장애인의 인권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