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재소환 앞두고 '광폭행보'…비명 '민주당의 길' 축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날 검찰 재소환 수용의사 전격 발표
비명 토론회 알려진 민주당의 길에도 축사
당내 비명계 끌어안는 통합 행보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당초 예상을 깨고 검찰의 재소환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내 갈등을 막기 위한 행보에 나서 눈길을 끈다.


31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민주당의 길’은 지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패배 이후 민주당 내 의원들이 만든 ‘반성과 혁신’ 모임으로, 민주당의 개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비명계 모임으로 알려진 이 모임에 이 대표가 직접 참석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축사를 통해 "민주적 정당이라면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진지한 토론,의견수렴을 통해 더 효율적이고 더 부합하고 국익에 부합하는 길 찾아야 한다"며 "나중에 기회가 되면 토론 결과물도 전달 받아 참고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 토론회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오늘 비명계 의원모임 민주당의 길 토론회 축사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공개발언을 통해 '민주당의 길'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려는 모습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 모임은 비명 모임이 아니라 비전 모임이다. 비전과 전략에 대해 많이 논의하면 가장 큰 수혜자는 민주당 대표, 이 대표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이 이런 다양한 에너지가 모여져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폭발적인 갈증, 열망이 민주당에 의해서 해결되는 일이 올해 안에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길 토론회에 참여하는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대표 참석 경위 등을 설명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를 하는데 이 대표가 생각하는 민주당의 길은 어떤 것인가 한번 와서 발제를 제의한 걸로 알고 있다"며 "여기에 오늘은 축사를 하는 걸로 화답을 한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참석해 발제하는 날도 오겠다는 사회자의 언급에 "그렇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이날 이 대표의 참석과 관련해 "언론에서 친명, 비명 나누기도 하지만 이 대표로서는 다 같은 당의 구성원"이라며 "연구, 토론도 결국 당이 발전하자는 의미인데, 거기에 가서 축사도 하고 힘을 같이 합치자는 것"이라고 의미부여 했다.


여당은 이 같은 이 대표의 행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대표를 향해 "‘민주당의 길’ 모임에 가서 ‘자신의 길’부터 조언 받아보시는 것이 어떻겠냐"며 "당내 의원들을 단속하는 이 대표의 노력이 가상하다"고 비판했다. 양 대변인은 "검찰청 나오는 대표의 귀갓길 마중을 독려한 지도부나 기다렸다는 듯이 우르르 나가 얼굴을 비춘 무리들보다 오늘 ‘민주당의 길’에 참여하는 인사들은 민주당을 진정으로 걱정하는 의원을 일 것"며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담보로 잡혀있는 당을 구해내려는 길에 훼방을 놓지 말라"고 했다.

이재명, 검찰 2차 소환요구에 "또 가겠다" 정면돌파

이 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도 검찰의 재소환 요구와 관련해 "그렇게 간절하게 저를 재차 소환하고 싶어하니 또 가겠다"며 출두 의사를 밝혔다. 당내에서 2차 소환 요구까지 응해야 하냐는 만류 여론에도 불구하고, 정면 돌파를 한 것이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대응에 대해 우려를 표명해왔던 조 의원은 ‘묘수’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 의원은 "결국은 이건 법리에 따라 정해지는 통상적인 그런 사법적인 판단에 좌우되는 싸움이 아니고 오히려 더 국민 여론에 좌우되는 정치싸움에 향방이 갈려진다고 판단을 한 거 같다"며 "이 대표 본인으로서 검찰이 하라는 대로 다 했는데도 불구하고 강제수사를 하려 한다면 부당한 탄압을 한 거 아니냐는 명분을 얻을 수 있고 당내 여러 분란의 소지를 잠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정치적 동지, 친명계의 좌장 등으로 불리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들이 보기에 당대표라고 해서 출석하지 않고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를 알고 있다"며 "당당하게 나가서 조사받겠다는 게 처음부터 이재명의 생각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당내 여러 우려 등을 일정부분 불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전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전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표는 전날 간담회에서 재소환과 관련해 소환 현장에 당 지도부는 물론 의원들이 동행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는 "간곡히 부탁하는데 오지 말라"며 "이게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일부러 그런 것들을 상대가 기대하는 측면도 있어 이번에 정말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미 온라인 등에서는 이 대표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소환 현장에 함께 했는지, 아닌지 등을 두고서 ‘좌표찍기’가 벌어지고 있다. 소환 현장에 변호인과만 동행하겠다는 뜻을 강력하게 피력한 것은 이런 당내 여론을 충분히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李 "검사독재정권 탄생 과정" vs 與 "정치보복 프레임보다 약해"

눈길이 가는 또 다른 지점은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이 대표가 '검사독재정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전날 간담회에서도 이 대표는 "한때 우리가 군사독재정권이라는 독재정권으로부터 엄청난 억압과 인권침해 당했는데 지금은 검사독재정권 탄생 과정인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의원은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 대표를 수사해서 사법처리하는 데 끝나는 게 아니라 어쨌든 우리 사회 전체를 바꾸려고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그런 의심을 하고 있다"며 "지금 권력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우리 사회의 민주적인 시스템 자체를 갖다가 위협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많이 든다"고 지적했다.


다만 여당에서는 정치보복 프레임이 힘이 떨어지니 검사독재 프레임을 갖다 댄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치보복 프레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최근에 보니까 한 60% 이상이 부정부패 사건 수사다 이렇게 인식이 되다 보니까 이 프레임으로는 한계가 있으니까 들고나온 게 검사 독재 프레임이다 독재 정권이라고 보는 것 같다"며 "이 프레임은 정치보복 프레임보다 더 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