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의겸 고발'로 불붙은 '김건희 특검'…野 "내일 TF 출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내달 1일 김건희 특검TF 출범
김의겸 "김건희 주가조작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기회"
박홍근 "불소추특권, 대통령 배우자에 적용된다고 착각하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박준이 기자]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의 '김건희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가 다음 달 1일 공개 출범한다. 민주당은 이재명 당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 김의겸 대변인에 대한 대통령실의 고발 등 윤석열 정부의 전방위적인 압박을 '김건희 특검'으로 맞대응하는 모양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전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2월1일 수요일에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TF 첫 공개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변인은 "향후에 논의가 진전되고 문제점들을 더욱 투명하게 밝혀내기 위해서 TF를 '단' 수준으로 승격할 생각도 갖고 있다"면서 "검찰의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수사 행태 때문에라도, 특검 도입이 불가피한 것 아닌가 하는 판단이 있다. 그에 따라 당내에서도 준비와 논의 작업들이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정부의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정치수사, 편향수사를 이어감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는 김 여사의 주가조작 사건 수사도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표의 수사에서는 '증언'에 기대면서까지 무리한 수사를 이어가는데 김 여사의 주가조작 사건은 증거가 명백한데도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고 질타하면서 윤 정부의 불공정과 '내로남불'을 부각하는 모습이다.


이날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전 회의에서 "김건희 주가조작의 위법 증거는 명백히 드러났는데도 (검찰이) 수사를 안 한다"면서 "검찰이 사건 공소시효가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은 아닌지, 아니면 대통령 불소추특권이 대통령의 배우자에도 적용된다고 착각하거나 김건희 여사를 대통령으로 착각하는 것은 아니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가를 반드시 치를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전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음 달 1일 민주당의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사건 TF가 공식 출범한다.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걸 입증하고 성역 없는 진실규명이란 국민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건희 특검 TF는 김의겸 대변인에 대한 대통령실의 고발이 진행된 후 더욱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대통령실은 30일 김 대변인을 김 여사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김 여사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김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관여했는지 여부가 먼저 밝혀져야 한다"면서 "이번 고발이 계기가 되어 오랫동안 끌어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의 진실이 투명하게 드러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실 반응을 보니 의심이 확신으로 바뀐다"면서 "결혼도 하기 전에 벌어진 일을 왜 대통령실이 나서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날도 김 대변인은 KBS라디오에 나와 "그동안 수많은 의혹이 제기됐지만, 대통령실에서는 아무런 얘기를 하지 않고 있다"면서 작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대정부질문과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했던 말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그는 한 장관이 "'이 사건은 오랫동안 수사를 해왔고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해왔으니 곧 결론을 내릴 겁니다,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서' 이렇게 얘기를 한 게 지난해 7월"이라며 "그런데 소환도 한 번 하지 않고(있다). 관련이 없으면 무혐의로 털어내야 하는데 털어내지도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1심 재판과 관계없이 김건희 여사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특검을 해야 한다"며 "현재 당의 원내지도부, 최근 마련된 TF에서 김건희 특검의 불씨를 살리고 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