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제품군 출하량 증가, 원재료가 판가 연동
"올해 매출 전년대비 25~30% 상승 목표"
생산시설 투자도 50%이상 확대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매출 25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기록하며 최대 연간 실적을 기록했다. 올해도 글로벌 생산공장의 신·증설 및 안정적 운영, 북미 지역 중심의판매 확대 등을 통해 연 매출을 25~30% 이상 확대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27일 LG에너지솔루션은 2022년 4분기 실적발표회를 열고 지난해 연간 매출 25조5986억원, 영업이익1조2137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매출(17조8519억원), 영업이익(7685억원) 대비 각각 43.4%, 57.9% 증가한수치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부사장)은 "지난해 하반기 전기차(EV) 및 전력망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 개선세에 따라 전 제품군 출하량이 증가했고,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분의 판가 연동확대 등에 힘입어 연간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또한판매량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절감,가격 경쟁력 있는 메탈 소싱 적용 확대 등으로 영업이익 역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밝혔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8조5375억원, 영업이익은 2374억원이다. 매출의 경우 전분기(7조6482억원), 전년 동기(4조4394억 원) 대비 각각 11.6%, 92.3% 증가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 기록을 달성했다. GM 합작법인(JV) 1기 가동 본격화, 전력망 ESS 판매 확대 등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영업이익은 전분기(5219억원) 대비 54.5% 감소, 전년 동기(757억 원) 대비 213.6%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4분기의 경우 제품 출하량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 생산성 향상은지속되었으나 연간 실적 호조에 따른 성과급 및 원가 상승에 따른 ESS 사외교체 비용 증가 등이 영업이익에반영되어 일시적으로 감소했다”라며 “다만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의 실적"이라고 밝혔다.
올해 매출 전년대비 25~30% 상승목표, 생산시설 투자도 50%이상 증대
LG에너지솔루션은 2023년 연간 매출을 전년 대비 25~30% 증가시킨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투자도 지난해 6.3조원에서 50% 이상 늘린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글로벌 생산공장의 신·증설 및안정적 운영, 북미 지역 내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이 같은 연간 매출 성장을 예상한다"며 "지속적인 원가 개선 노력, 제품경쟁력 차별화 등을 통해 영업이익률 역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GM JV 1기 본격 양산 돌입 ▲혼다·스텔란티스 북미 신규 합작공장 설립발표 등 유의미한 한 해를 보낸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글로벌 생산능력을 300GWh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43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에도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공장의 생산능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가장 빠른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예상되는 북미 시장의 경우 올해 말 GMJV 1기와 2기 가동 등을 통해 생산능력을 55GWh로확대하고, 폴란드 브로츠와프 생산공장은 90GWh, 한국·중국등 아시아 내 생산공장은 155GWh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수주 잔고는 지난해 말 기준 385조원이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 33% 성장", 수요 확대 대응 위한 4대 핵심과제 제시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 규모가 전년(670GWh) 대비 33% 가량 성장한 890GWh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 시장의 전기차 성장세가 가장 가파르다. 북미 시장은 올해에만 60% 중후반에달하는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전반적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럽은 40% 중반, 중국은 20% 중반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LG에너지솔루션은 이 같은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 경쟁력 차별화 ▲스마트팩토리구현 ▲SCM 체계 구축 ▲미래 준비 등 4대 핵심 과제를 중점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제품 경쟁력 차별화를 위해서는 하이니켈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원통형 신규 폼팩터, LFP 등 보다 세분화된 시장 맞춤형 제품을개발한다. 팩 단위 공간 활용률 개선 및 BMS 알고리즘개발 등 팩·BMS 역량 강화를 통한 시스템 단위 제품 경쟁력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람의 경험과 역량에 의존하지 않고 기계에서 나오는 데이터에 근거해 모든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도 집중한다. 예지보전·자동화·지능화를 통한 전(全) 생산공정 스마트팩토리 기반을 구축해 수율 및 생산성 개선, 품질안정화 등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주요 재료 현지화 및업스트림 투자 확대를 통한 안정적 원재료 소싱 체계 등을 구축해 보다 효율적인 SCM 체계를 마련하고, 리튬황·전고체 전지 등 차세대 전지 기술 개발 지속 및 신사업 추진 등을 통한 미래 준비에도 만반의 준비를 다한다는 계획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CEO 부회장은 "올해도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근본적 제품 경쟁력 우위와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세계 최고의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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