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덕역에 35층 주상복합…서울가든호텔, 복합건물 재탄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공덕역에 35층 규모 주상복합 건축물이 들어선다. 마포역 인근서 40여년간 운영됐던 ‘서울가든호텔’도 주거·호텔 복합건물로 다시 태어난다.


마포로1구역 '제10지구' 주상복합 건축물 조감도[사진제공=서울시]

마포로1구역 '제10지구' 주상복합 건축물 조감도[사진제공=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는 지난 16일 열린 제2차 건축위원회에서 마포로1구역 '제10지구'와 '제34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 사업에 대한 건축심의 2건을 통과시켰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심의 통과로 마포로1구역 '제10지구(마포구 도화동 536)'에는 연면적 4만7803㎡, 지하 7층~지상 35층 231가구 규모의 주상복합 건축물이 조성된다. 이 중에는 공공주택 46가구가 포함됐다. 올해 하반기 사업시행계획인가를 거쳐 2028년 준공될 예정이다.


해당 부지는 지하철 5·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등과 인접해 있다. 또 마포대로, 마포대교와도 인접해 있어 우수한 교통 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가로 활성화를 위해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고, 지상 3~4층에는 공공시설(키움센터)과 업무시설 등의 비주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5층에는 입주민을 위한 주민공동시설이 설치된다. 특히 주상복합 내부에 아동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키움센터'가 조성된다.


마포역 인근 '서울가든호텔'이 위치한 '제34지구' 일대 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마포역 인근 '서울가든호텔'이 위치한 '제34지구' 일대 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지하철 5호선 마포역 인근 '서울가든호텔'이 위치한 '제34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마포구 도화동 169-1)'도 이번 심의를 통과했다. 올해 상반기 사업시행계획인가를 시작으로 재개발을 거쳐 지하 8층~지상 29층 규모의 주거?호텔 복합건물이 들어서게 된다.


준공 40년이 넘은 서울가든호텔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이용객 감소로 관광숙박 단일 용도의 지역 활성화가 어려워져 주거와 호텔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 관광숙박 기능을 유지하면서 양질의 주거와 생활편의?부대시설 등을 공급,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해당 지구에는 오피스텔 149실, 공동주택(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44가구, 객실 40실 규모의 관광숙박시설이 들어서고 지하 1층~지상 4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이 공급될 계획이다. 오피스텔 6가지 평형(전용 84A?84B?100A?100B?100C?118A), 공동주택 2가지 평형(전용 32A?66A)이 도입된다.


박순규 서울시 건축기획과장은 "서울 곳곳에 도시 매력을 높이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우수한 건축물이 조성될 수 있도록 건축심의를 더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