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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쇼핑몰 폐업에…中매체 "중국인 없으니 망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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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매체 "중국인이 매출 30~40% 차지"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방역조처를 강화한 것을 두고 양국 누리꾼 간 신경전이 점화하고 있다. 이번에는 국내 한 쇼핑몰이 폐점 위기에 몰린 것을 두고 중국 누리꾼이 '쌤통'이라는 취지로 반응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환구시보의 온라인판인 '환구망'은 12일(현지시간) 서울 금천구 가산동 쇼핑몰인 'W몰' 페점 소식을 보도했다.

전날(11일) 국내에서도 W몰 폐점 소식이 알려졌다. 복수 매체 보도에 따르면 W몰은 경기 불황 및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중국 관광객 수요 급감의 여파로 경연난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W몰 운영사 원신더블유몰은 지난해 5월 부동산 개발업체에 아울렛 소유 지분 및 부동산을 매각했다. 이에 따라 가산동 W몰의 영업은 오는 9월 공식 종료된다.


중국 및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큐코드) 의무 등록 시행 첫날인 지난 5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영종도=강진형 기자]

중국 및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큐코드) 의무 등록 시행 첫날인 지난 5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영종도=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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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구망은 이에 대해 "이 쇼핑몰은 최근 2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 주력'인 중국인 관광객을 잃고, 이로 인해 운영이 부실해져 결국 폐업한 것"이라며 "이 지역 일부 매장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30~40%로 집계됐다"라고 설명했다.

환구망은 한국 정부가 지난 2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조처의 일환으로 단기 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한 일을 언급하며 "한국 관광업 회복이 다시 중단되면서 관련 업종의 기업 경영 활동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소식을 접한 중국 누리꾼은 "꼴 좋다", "쌤통이다" 등 '자업자득'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방역 대책 강화하자 中 일각서 반발 목소리
지난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입국장으로 들어서며 방역 관계자의 안내를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입국장으로 들어서며 방역 관계자의 안내를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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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 제한 및 방역 강화 정책을 시행 중이다. 이로 인해 중국발 입국자는 입국 후 1일 이내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며, 확진자의 경우 임시재택시설에서 7일간 격리된다.


이에 대해 중국 일각에서는 '중국인 차별'이라는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와 관련, 중국 당국은 보복 조처로 중국은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지난 10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위챗'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할 것"이라며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기체류 외국인 임시격리시설의 객실 내 모습 / 사진=연합뉴스

단기체류 외국인 임시격리시설의 객실 내 모습 /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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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가 하면 한국의 임시시설에 격리 중인 중국인 관광객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환구시보'는 지난 2일 사설에 자국 누리꾼의 주장을 인용, '한국 방역 조치가 중국 인민을 대상으로 한다', '비용을 지불했음에도 격리시설에 침대가 없고 온수가 나오지 않는다' 등의 내용을 언급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이 제공하는 임시격리시설은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적자도 대상으로 하며, 한국에 보호자가 있고 보호자가 보증하는 경우에만 재택격리를 허용한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지난 11일 브리핑에서 "국내 단기체류 외국인 임시격리시설은 평소 중국 관광객이 이용하는 관광호텔 이상의 객실"이라며 "식사나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전문 도시락 업체가 매일 다른 메뉴를 객실로 제공하고, 의약품이 필요한 경우 미리 준비한 해열제, 감기약, 소독약 등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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