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H 공공택지에 페이퍼컴퍼니 '벌떼 입찰' 방지 법안 발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사 1필지 이어 주택법 개정안 발의
등록증 대여 공모·묵인 시 징역·벌금
광주 경찰, 중흥·제일건설 압수수색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경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택지 입찰 시 건설사들이 페이퍼컴퍼니를 동원하는 등의 부정한 방법을 쓸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이 마련된다.


6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등록증(등록사업자의 성명·상호 포함)을 빌리거나 허락 없이 타인의 성명·상호로 사업을 수행·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을 지난 3일 대표 발의했다.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공공택지 공급이 예정된 가운데 조속한 제도 개선을 통해 이른바 '벌떼 입찰'을 막는다는 취지다.


개정안은 등록증 대여 등을 공모하거나 알면서도 묵인하지 못하도록 하고, 이를 위반하는 등록사업자는 등록말소 등의 행정처분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등록사업자에 대한 검사도 강화한다. 페이퍼컴퍼니를 걸러내는 작업으로, LH 등이 공공택지 공급을 위해 검사를 요청한 경우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은 30일 이내에 검사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이번 개정안 발의는 최근 광주 경찰이 업무방해 혐의로 중흥건설, 제일건설 등을 압수수색한 것과 시기적으로 맞물렸다.


앞서 LH는 지난해 10월 모기업과 계열사를 통틀어 1개 회사만 공공택지를 낙찰받을 수 있는 '1사 1필지 제도'를 본격 시행했다. 당시 국토교통부는 벌떼 입찰이 의심되는 건설사들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는데, 중흥·제일건설을 비롯해 호반건설, 우미건설, 대방건설 등이 대상에 올랐다. 주택법을 개정해 입찰용 페이퍼컴퍼니 점검을 강화하는 것 역시 예고했던 일이다.


LH 관계자는 "이들 건설사에 대한 지자체 행정처분은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온 후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부정 입찰을 막기 위해 업체 간 계열관계를 외부 전문 회계법인에 위탁해 검증하는 등 자체 지침을 시행하고 있다.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