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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는 평일에 쉰다는데…전국 대형마트로 번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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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의무휴업 평일 전환 협약
이르면 내년 1월 시행 방침
상인단체, 대형마트와 상생 택해
유통업계, 타지역 확산될지 주목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마트노조원들이 대구 9개 구군과 대구시상인연합회, 체인스토어협회, 슈퍼마켓협동조합이 체결할 의무휴업 변경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마트노조원들이 대구 9개 구군과 대구시상인연합회, 체인스토어협회, 슈퍼마켓협동조합이 체결할 의무휴업 변경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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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임춘한 기자] 대구시가 내년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서울 등 타 지방자치단체로 이 같은 움직임이 확산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통시장을 살리고 중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당초 취지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거세지면서 지자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지역민 편의를 도모하면서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도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구시는 전날 대구 산격동 산격청사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식’을 열었다. 전국상인연합회 대구지회, 대구 슈퍼마켓협동조합,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협력을 약속했다. 시는 상생안 마련 후 이르면 내년 1월, 늦어도 3월엔 대형마트 평일 휴업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2012년 도입된 유통산업발전법은 지자체장이 골목상권 보호와 유통 생태계의 다양성을 위해 조례에 따라 매월 이틀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각 자치구를 중심으로 정한 조례에 따라 6대 광역시를 포함, 대부분이 매월 둘째·넷째 주 일요일을 의무휴업일로 정했다.


다만 지자체와 상인단체 등 이해관계자 간 협의로 평일을 휴무일로 정한 곳도 있다. 현재 전국 403개 마트 가운데 100여곳이 지역 실정 등을 감안, 이해관계자 간에 협의해 평일에 쉬고 있다. 이마트는 158개점 중 경기 과천점, 안양점, 평촌점, 하남점, 안산점, 제주점 등 45개점이, 홈플러스는 133개점 중 30개점이, 롯데마트 112개점 중 25개점이 일요일 아닌 날 쉰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전국 243개 지자체 중 51곳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정했다.


2012년 이후 10년간 유통업계에서는 의무휴업일 지정이 유통 환경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구시대적 규제라는 지적이 빈번했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라 e커머스 시장 ‘온라인 장보기’로 무게 중심이 크게 기울면서 대형마트를 대체해 전통시장을 떠올리는 소비자가 더욱 드물게 됐다. 오프라인에선 규제 대상에서 빠진 대규모 식자재마트가 몸집을 불리며 반사효과를 누리면서 실효성 논란은 더 커졌다.

지난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의 ‘대형마트 등에 대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대형마트 휴무일 생필품 구매를 위해 전통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는 8.3%에 그쳤다. 절반 이상(59.5%)은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 방문 시 중소상공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 입점점포와 주변 상가까지 동시에 방문했다고 답했다. 대형마트의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거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소비자도 58.3%에 달했다.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 스마트경영학과 교수가 신용카드 결제액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가 쉬는 날 주변 점포 결제액은 휴업일이 아닌 날 대비 8~1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대구시의 의무휴업 평일 전환 추진에는 지역 상인 단체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와의 상생을 통한 상권 활성화를 택한 것이다. 유통업계는 대구시의 이번 결정을 긍정적인 변화라고 평가하면서 이 같은 분위기가 타 지자체로도 확산될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정부도 ‘대·중소유통 상생협의회’를 구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어 추후 변화에 대한 기대감은 커진 상황이다. 교보증권은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이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되면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연매출은 각각 3000억원, 1700억원 늘 것으로 추산했다.


관건은 지역 이해관계자 간 ‘윈윈’을 불러올 수 있는 상생 방안과 지자체의 의지라는 평가다. 김시월 건국대 소비자정보학과 교수는 "소비자 효용 측면에서 주말에 대형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고, 가족과 함께 쇼핑과 문화를 즐길 수 있다면 좋다.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면 계속 바뀌어 나갈 것으로 본다"며 "전통시장의 반발이 문제라면 1년의 몇 번은 주중, 몇 번은 주말로 의무휴업을 유동적으로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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