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날강두→ 한반두 됐다…"호날두 고마워" 민증 패러디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전에서 뜻밖의 동점골 어시스트 '활약'
3년전 '노쇼' 논란 미운털에 조롱섞인 감사

호날두 주민등록증 패러디 <자료: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호날두 주민등록증 패러디 <자료: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에서 '노쇼' 논란으로 한국팬들에게 미움을 받았던 포르투갈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무소속)가 뜻밖의 환호성을 맞이하고 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에 적지 않은 공을 세워서다.


한국 네티즌들은 호날두의 도움 덕분에 한국이 16강에 진출할 수 있었다면서 벤투호의 유니폼을 입은 호날두를 합성하거나, 호날두의 주민등록증을 합성해 제작하는 등 비아냥 섞인 감사를 전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포르투갈과의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마지막 3차전에서 2-1로 이겼다.


우루과이와 첫 경기에서 0-0으로 비긴 뒤 가나에 2-3으로 졌던 한국은 1승 1무 1패(승점 4, 4득점 4실점)가 돼 포르투갈(2승 1패)에 이은 H조 2위로 각 조 1, 2위가 나서는 16강 무대에 오르게 됐다.


이 경기의 주역은 선제골을 터뜨린 김영권(울산), 극장골의 주인공 황희찬(울버햄프턴)을 비롯한 대표팀 선수들이지만, 호날두도 만만치 않게 공헌했다.

0-1로 뒤진 전반 27분 왼쪽에서 이강인(마요르카)이 왼발로 차올린 코너킥이 호날두의 등에 맞고 골문에 앞에 떨어졌다.


마침 문전에 있던 김영권이 넘어지면서 날린 왼발 발리슛이 포르투갈 골문을 열었다.


전반 42분에는 비티냐(파리 생제르맹)의 중거리 슛을 김승규가 쳐낸 것이 마침 호날두 앞으로 흘러나왔다.


이에 지체 없이 몸을 날린 호날두가 다이빙 헤딩슛으로 연결했다.


그러나 영점을 전혀 맞추지 못했는지 호날두와 문전의 김승규 사이에는 아무도 없었지만, 슈팅은 골대와는 거리가 먼 방향으로 빠른 속도로 날아갔다.


마치 수비수가 다급히 위험지역에서 공을 걷어내는 모습과 유사했다.


사실상 전반에만 호날두 덕에 벤투호가 두 골을 번 셈이었다.


'등 어시스트'가 없었다면 김영권의 골도 나오기 힘들었고, 다이빙 헤딩슛도 일반적인 공격수라면 넣을 확률이 상당히 높은 기회였다.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교체아웃되던 포르투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대표팀 조규성과 언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교체아웃되던 포르투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대표팀 조규성과 언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호날두는 한국과 악연으로 얽혀 있다.


2019년 7월 서울에서 열린 K리그 선발팀과 이탈리아 명문 유벤투스의 친선경기 때 유벤투스 소속으로 당시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호날두가 벤치에 앉은 채 1분도 출전하지 않아 큰 실망감을 안겼다.


당시 6만여 관중이 들어찬 가운데 유벤투스 선수단은 킥오프 예정 시각을 넘겨 경기장에 도착, 경기가 1시간 가까이 지연됐고 '호날두 노쇼'까지 발생하자 팬들의 분노가 들끓었다.


'날강도'와 '호날두'의 합성한 신조어 '날강두'가 등장할 정도로 국내 여론이 악화했다.


3년여 만에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 팬과 재회한 호날두는 또다른 의미에서 시선집중의 대상이었다.


그런 호날두가 한국전에서 '활약 아닌 활약'하자, 한국 네티즌들은 호날두에게 조롱 섞인 감사를 표현하고 있다.


'날강두'라는 별명은 '한반두'로 바뀌었다. 한반'도'와 호날'두'를 결합한 신조어다.


'호날두' 세글자 이름이 새겨진 주민등록증 합성으로 '명예 한국인' 대우도 받는다.


이날 별다른 활약을 보이지 못한 호날두는 후반 20분 교체됐다. 이 과정에서 조규성(전북)과 입씨름을 하기도 했다.


포르투갈 매체 보도와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의 말을 종합하면 조규성이 빨리 그라운드에서 나가라고 호날두에게 재촉하자 호날두는 검지손가락을 입술에 가져다 대며 '조용히 하라'고 맞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조규성은 경기 후 진행한 인터뷰에서 "호날두는 날강두"라고 반쯤 진심 섞인 농담을 꺼내기도 했다.


한편 해외 언론도 호날두와 한국의 악연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일본 도쿄스포츠는 한국 매체 보도 내용을 인용해 "한국이 포르투갈 에이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에게 복수했다"며 "호날두는 유벤투스에서 뛰던 2019년 방한해 경기에 뛰지 않는 '노쇼'로 한국 팬들에게 많은 비난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