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올해 37만대에서 3년 새 4.2배 급증할 듯
규격·결합방식 표준화 의사결정, 대규모 투자 필요 '난제'
"韓 도입 필요…정부, 택시·버스 시범사업 등 사업화 유도"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에서 완충해 놓은 전기차 배터리를 2~3분 만에 교체해주는 '배터리 스왑핑' 서비스 국내 도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은 이미 올해 기준 37만대의 전기차에 도입 중이고 3년 후 4.2배 늘어난 192만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한국은 제자리걸음에 머물러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가 표준화를 하기 쉬운 택시, 버스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사업화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주문이다.
28일 한국무역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기차 배터리 스왑핑의 우리나라 도입 검토와 시사점'을 발표했다. 전기차 배터리 스왑핑 서비스는 충전 속도, 안전성, 보급 속도에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완충해 둔 배터리를 교환소에서 바꿔주는 체계로, 중국 등에서 보편화돼 있다.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사 CATL이 최근 관련 회사를 만드는 등 시장 진입이 활발한 분야다. '급속 충전' 시스템을 완성하기 전 과도기에 도입할 만한 배터리 공급 방식으로 거론된다.
지난해 기준 중국 배터리 스왑핑 시장 규모는 45억위안(약 8400억원)이고 2025년엔 1000억위안(한화 약 18조원) 이상으로 커지며 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기준 중국 내 배터리 교환소는 1406개소고, 2025년엔 3만개소 이상으로 늘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는 올해 37만대에서 2025년 192만대로 늘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매년 86%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무협은 배터리 스왑핑 체계를 도입하면 효율적으로 국토를 활용하고 전력망 관리를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충전소 설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안정성을 높이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물론 폭발 위험을 관리하고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촉진까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배터리를 제외한 전기차를 살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부담이 줄어든다. 그만큼 전기차 보급에도 도움이 된다. 보고서는 "한국도 배터리 스왑핑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문제는 배터리 규격 및 결합방식 표준화 작업을 위해 기업 간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대규모 자본 투자도 들어가야 한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기업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배터리 스왑핑 도입 선결 조건으로는 ▲배터리 교환소는 물론 배터리 탈부착이 가능한 자동화 로봇 설비와 기술인력 확보 ▲중소기업-대기업 협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 ▲완성차-배터리 제조사 간 협업을 통한 전기차 설계·배터리 규격 표준화 등이 거론된다. 시스템 구축까지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피하긴 어렵다는 게 무협의 지적이다.
무협은 정부의 조율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시범사업부터 해서 사업화 속도를 조속히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희영 무협 연구위원은 "교환소에서 배터리 교체뿐 아니라 자동차 점검·수리, 관련 부품 판매 등 서비스업과 연계해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면서 "정부는 완성차, 배터리, 재활용 관련 이해관계자와 '배터리 스왑핑'의 실현 가능성을 타진하고, 표준화·효율화를 하기 쉬운 택시, 버스 등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가면 신속한 사업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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