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EU, 러 유가상한선 배럴당 60달러선에서 합의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크라·폴란드서는 20달러선 아래 주장
EU, 가스가격 상한 275유로 제안…이견 속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미국을 포함한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원유가격 상한을 배럴당 60달러(약 8만원) 안팎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상한선 수치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U에서는 가스가격 상한에 대한 구체적 방안도 논의 중인 가운데 각국간 이해관계가 달라 합의에는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EU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23일 EU 회원국 대사들이 모여 러시아산 원유 상한액과 관련한 이견을 조율할 것"이라며 "상한액은 배럴당 60달러 안팎에서 가장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단독 보도했다. 구체적인 상한액 수치가 거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WSJ는 G7이 직접 상한액 결정 논의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EU가 결정한 러시아 원유 상한액에 맞춰 수입하는 방식으로 동참하며, 호주도 EU의 결정을 따를 방침이라고 전했다. 앞서 G7과 EU는 러시아산 원유의 가격상한제는 내달 5일부터 시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EU 회원국들은 대체로 상한제 실시에는 찬성하고 있지만, 상한액 기준을 두고 이견이 속출하고 있다.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등 러시아와 인접한 동유럽국가들은 아예 상한액을 러시아의 원유생산 단가인 20달러선 아래로 낮추자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도 60달러선으로 러시아에 직접적 피해를 주긴 어렵다며 상한액을 더 낮춰야한다는 입장이다. 올레그 우스텐코 우크라이나 대통령 경제고문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가격 상한선을 60달러선에서 도입한다면 대부분 유럽국가들의 관점에서는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우리의 관점에서 한계 생산 비용에 가까운 가능한 최소값을 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리스와 몰타, 키프로스 등 유조선 운송이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운업 중심 국가들이 지나치게 낮은 상한액에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가격상한제에 따라 상한액이 결정되면, G7과 EU국가들의 유조선은 해당 상한액을 초과하는 러시아산 원유를 수송할 경우, 보험을 적용받을 수 없게 된다. 가격 상한액이 너무 낮을 경우, 러시아산 원유를 운송하던 유조선들에 대한 보험이 차단되면서 해운업체들은 상당한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EU는 가스가격 상한액도 함께 검토 중이다. CNN에 따르면 이날 EU집행부는 회원국들에게 가스가격 상한선을 메가와트시(㎿h)당 275유로(약 38만원)로 공식 제안했다. 오는 24일 EU 에너지이사회 특별회의에서 시행여부를 논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가스가격 상한이 경우에도 현재 가격인 110~120유로선 대비 너무 높다고 반발하는 국가들이 많은 상황이라 실제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계속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러시아는 상한제 실시 국가에는 수출을 아예 중단하겠다던 기존 입장을 반복하면서 인접국 몰도바의 가스수송을 추가 감축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인 가스프롬은 우크라이나를 경유해 몰도바로 수송되는 가스 물량을 오는 28일부터 추가 감축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