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랑구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중랑구, 21일 오전 봉화산 정상 아차산 봉수대 터에서 봉수거화 재현식 개최 & 전통 복식 갖추고 수위의식, 순라의식, 교대의식 등 거화의식 수행 ... 강북구, 삼양동 주민센터 개청 & 지하1~지상 5층, 연면적 2997㎡ 규모 ... 구로구, ‘항동 푸른 도서관’ 개관

중랑구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21일 오전 봉화산 정상에 위치한 아차산 봉수대 터에서 봉수거화 재현식을 개최했다.


봉수는 산꼭대기에 봉화를 올려 긴급상황을 중앙에 알리던 군사 통신 제도다. 아차산 봉수대는 조선시대 다섯 개의 봉수로 중 제1로에 속하는 내지 봉수로, 함경도에서 온 봉수를 목멱산까지 전달하는 과정에 북방민족의 침입 등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구는 일제강점기 만세운동에 봉수가 사용됐다는 사실에 착안해 거화의식 재현 행사를 순국선열의 날인 11월 17일로 정하고 지난해 처음 선보였다.


올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정으로 연기돼 21일에 개최됐다. 재현식은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민요를 시작으로 대금 연주, 무예도보통지 검법 시연 등 다양한 축하공연으로 막을 올렸다. 이후 전통 복식을 갖춘 별장과 봉군으로 구성된 근무조와 교대조가 나와 봉수거화의식을 수행했다. 봉수대를 경비하는 수위의식부터 봉수대 주변을 순찰하는 순라의식, 교대의식에 이어 평상시 거화인 1거를 올렸다.


이날 재현식에 참석한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봉수거화 재현식으로 봉화산이 가진 역사, 문화적인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어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중랑구가 가진 역사와 문화를 잘 보존하고 이어가 구민들의 자부심을 키우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아차산 봉수대는 소실돼 터만 남아있던 것을 지난 1994년 서울정도 600년 기념사업으로 복원한 모형이다. 아차산 봉수대 터는 서울시 기념물 제15호로 지정돼 있다.




중랑구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21일 삼양동주민센터 개청식을 개최했다.


강북구 솔매로 69(미아동)에 새롭게 자리잡은 삼양동주민센터 신청사는 미아제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따라 건립된 기부채납 공공청사다. 지난해 2월부터 1년여 간의 공사 끝에 지하 1~지상 5층, 연면적 2997㎡ 규모로 건립되어 올 1월부터 행정서비스를 시작했다.


구민 누구나 쉽게 청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9월까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위한 보강 공사를 마무리하고 지난 21일 개청식을 개최했다.


주요 내부 시설은 ▲지하1층 주차장, 창고 ▲1층 민원실, 행정실, 동장실, 서고 ▲2층 동대본부, 마을문고, 유아열람실, 수유실 ▲3층 교육복지센터, 드림스타트센터 ▲4층 주민자치회 사무실, 회의실, 문화강좌실 3곳 ▲5층 다목적 강당, 야외테라스로 꾸며졌다.


특히 유아열람실, 문화강좌실, 다목적 강당 등 부족했던 인프라를 구축, 주민들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고, 노약자와 장애인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장애물 없는 안전한 생활환경으로 조성됐다.


이날 오전 10시30분에 열린 개청식엔 이순희 강북구청장을 비롯한 내빈과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 구는 이태원 참사 등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 차분하게 개청식을 진행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쾌적하고 안전한 삼양동주민센터에서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여가생활의 기회까지 제공하겠다”며 “주민센터를 문화와 복지가 어우러지는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중랑구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 원본보기 아이콘

“‘자연과 책, 사람’이 만나다”


구로구 항동 푸른 도서관이 21일 문을 열었다.


구로구(문헌일 구청장)는 “자연을 즐기며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항동 푸른수목원에 도서관을 건립하고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항동 지역은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되면서 부족한 주민편의시설을 늘려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이어져 왔다.


이에 구로구는 국·시비, 구비 등 총 51억6100만원 예산을 투입해 항동 푸른 수목원 내에 주민들을 위한 도서관을 만들었다.


항동 산18-2 일대에 위치한 항동 푸른 도서관은 지상 2층, 연면적 908㎡ 규모로 건립됐다. 1층에 어린이 ·영유아 자료실, 사무실, 다목적실 2층에 일반 자료실, 멀티미디어실 등이 위치한다.


도서관에는 1만 여권의 장서를 비치, 총 71석(1층 14석, 2층 57석)의 열람석도 마련했다.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운영시간은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매주 월요일 및 법정 공휴일은 휴무.


개관식은 21일 항동 푸른 도서관 1층 다목적실에서 열렸다. 문헌일 구청장을 비롯해 성공회대학교 관계자, 도서관 설계도 기증자인 건축환경연구소 광장 김원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인사말씀 및 축사, 테이프 커팅식, 기념촬영, 시설라운딩 등이 진행됐다.


문헌일 구청장은 “지금 도서관은 책을 매개로 주민의 삶 곳곳에서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며 “자연 깊숙한 곳에 위치한 항동 푸른 도서관에서 삶의 지혜와 힐링의 기쁨을 모두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