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美 내 틱톡 운영 가능' 무게 두자…공화·민주 모두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틱톡의 미국 내 운영을 지속하게 해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자 미 의회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톰 코튼 공화당(아칸소) 상원의원은 이날 폭스뉴스선데이에 출연해 "틱톡에 업로드하는 콘텐츠뿐 아니라 당신의 핸드폰, 다른 앱에 있는 모든 개인적인 정보, 심지어는 핸드폰을 쳐다보는 당신의 눈을 포함한 안면 정보까지 업로드된다"면서 틱톡이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감시 프로그램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민주당 소속 마크 워너 상원 정보위 위원장(버지니아)은 "당신의 아이가 투입하고 받는 모든 정보가 중국 어딘가에 저장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법무부가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 해결책을 들여다봐야겠지만 그들이 넘어야 할 큰 산이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이 한 프로그램에서 같은 목소리를 낸 이유는 틱톡의 미국 내 사용을 저지해야 한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행정부는 현재 틱톡이 미국 내에서 계속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안보 관련 협약을 틱톡과 맺을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미국인의 정보가 중국으로 새어 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공화당에서는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과 마이크 갤러거 하원의원(위스콘신)이 미국 내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틱톡에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틱톡 측은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직원들이 미국 사용자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했지만, 중국 정부와 이 정보가 공유된다는 사실은 부인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