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속표면 가상으로 제조한다! … UNIST 연구팀, 금속 공정 예측 AI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공지능(AI)을 이용한 가상 표면 제조 예측 개념도.

인공지능(AI)을 이용한 가상 표면 제조 예측 개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UNIST 기계공학과 정임두 교수팀이 실제 데이터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을 응용해 ‘금속 표면 3D 형상’을 가상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3D프린팅 기법의 하나인 ‘직접 에너지 적층(Direct Energy Deposition, DED) 공정’은 로켓 부품과 같은 대형 금속 부품을 제조하거나 더는 가공하지 않아 수리가 어려운 파손 부품을 고치는 데 유용하다.

공정은 높은 강도와 연신율을 얻을 수 있지만 피로 특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표면 특성을 제어하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해당 장비를 오래 익힌 전문가가 아닌 경우에는 높은 인장 강도와 연신율, ‘특정한 표면 형상’을 쉽게 얻어 내기가 어렵다. 특히 티타늄과 같은 고가의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 많은 공정 개발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연구팀은 비숙련자라도 쉽게 원하는 표면 특성을 얻을 수 있도록 AI가 DED 공정 조건에 따라 예상되는 표면을 가상으로 만들어내는 기술을 개발했다.

AI는 DED 공정인 레이저 출력과 분말 분사 속도, 스캔 속도에 따른 표면 스캔 이미지를 학습하고 임의의 공정 입력에 대한 예상되는 가상 3D 표면을 만들어냈다.


그 결과 다양한 공정 조건에 따라 예상되는 금속 표면 이미지를 수초 만에 빠르게 만들었다. 이는 실제 동일 공정으로 제조한 금속 표면의 특성을 잘 나타냈고 AI가 추천한 공정 조건으로 제조된 표면은 미세조직적인 특성도 우수했다.


논문의 제1 저자로 참여한 김태경 UNIST 기계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연구원은 “이번 연구로 개발한 가상 금속 표면 제조 AI는 DED 공정과 같이 어렵고 복잡한 제조 공정 결과를 실제와 가깝게 예상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제조 DB의 꾸준한 축적과 학습으로 해당 장비 전문가가 아닌 신규 작업자라도 쉽고 빠르게 높은 품질을 얻어 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 교신저자인 성효경 국민대 교수는 “티타늄 합금과 같은 고가의 소재는 공정 개발 단계에서 많은 초기 비용이 든다”며 “이번 연구 결과로 구현된 인공지능 가상 제조기술로 소재 개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신저자로서 연구를 총괄한 정임두 UNIST 기계공학과 교수는 “제조업에서는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이 크게 좌우되는 경우가 많고 노하우를 가진 작업자의 부재 시 운영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며 “가상 제조 AI 같은 기술이 많이 개발될수록 공정 작업자에 따른 품질 편차를 낮추고 디지털화로 궁극적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카네기 멜런대, 조지아 공대, 경상국립대, 국민대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결과는 제조 부문 세계 JCR 랭킹 5% 이내 국제학술지인 ‘버츄얼 앤 피지컬 프로토타이핑(Virtual and Physical Prototyping)’에 게재됐다.


(왼쪽부터) 성효경 국민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UNIST 기계공학과 김태경 석·박사통합과정 연구원, 정임두 교수.

(왼쪽부터) 성효경 국민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UNIST 기계공학과 김태경 석·박사통합과정 연구원, 정임두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