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장 "손태승 중징계 외압 없다…생겨도 정면으로 맞설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점검 간담회
손태승 중징계 두고 일각서 '정치적 외풍' 논란에
"외압은 무조건 막는다" 작심 비판 발언 쏟아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문책경고 중징계에 대해 “기본적으로 정치적이건 어떤 것이든 외압은 없다”고 강조했다. 손태승 회장의 라임펀드 징계를 둘러싸고 ‘정치적 외풍’이 있었다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 작심비판을 날린 셈이다.


10일 이복현 금감원장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금융시장 리스크 점검 및 금융회사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향후 어떤 외압이 있더라도 그건 내가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일 금융위원회는 손 회장에게 대규모 소비자 피해를 양산한 라임펀드 사태의 책임을 물어 문책경고 징계를 의결했다. 문책경고는 금융사 임원 제재 단계 중 3번째로 높은 중징계에 속한다. 문책경고를 받으면 향후 수년간 금융사 재취업이 불가능해진다. 손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말 종료된다. 일각에서는 BNK금융지주 회장의 사임과 맞물려 금융권에 수장을 바꾸려는 정치적 외압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제가 다른 전문성은 없다고 하더라도 외압에 맞서는 건 20여년간 전문성을 가지고 해왔던 분야”라면서 “금융사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거버넌스를 전제로 자율성이 존중돼야 한다는 대원칙이나 시장원리에 대한 존중이 있기 때문에 그걸 저해할 움직임이 있다면 무조건 막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주현) 금융위원장님도 같은 뜻이란 말씀을 우선적으로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라임사태가) 마치 일선 창구에서 벌어진 일을 본부에서 어떻게 알았겠느냐는 식의 보도가 있어서 말씀드린다”며 “라임사태는 본점에서 구체적인 문제점에 대한 인식이 있음에도 고의로 발생시킨 심각한 소비자 권익 손상사건으로 저는 인식한다”고 비판했다. 또 “금융위 안건소위 논의라든가 전체 회의에서도 다양한 쟁점에 의견은 있었지만, 이 건이 중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한 분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손 회장이 불복소송에 나서면 파생결합펀드(DLF)로 소송을 진행 중인 금감원과 함께 금융위도 재판장에 가게 된다는 질문에는 “여러 금융사고의 문제점이 밝혀진 바 있다는 것은 다들 잘 알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원장은 “과거와 달리 지금은 급격한 시장 변동에 대해 금융당국과 기관이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시점”이라면서 “당사자께서도 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리실 것으로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흥국생명의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결정 번복에 대해서 금융당국에 책임이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앞으로 개선할 부분에 대해서는 노력을 하겠다”면서도 “시장 참여자들의 급격한 의사결정과 불확실성 등등을 고려하고 오래전부터 여러 경우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준비를 해왔다”고 반박했다. 최근 정치권과 금융권에서는 보험업계의 콜옵션 미행사를 사전에 알았음에도 왜 빨리 대처하지 않았느냐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이 원장은 “반대로 저희가 지나치게 적극적으로 의사를 구한다든가 어떤 유도를 했다면 그에 대해서는 좀 다른 의미의 비판이 있었을 수도 있다”면서 “금융위, 금감원, 기획재정부 등과 내부 논의 과정에서 그런 선택지들을 논의했다”고 해명했다. 아무런 논의 없이 손을 놓고 있었던 건 아니라는 취지다.


정부가 자금시장 안정 조치를 취한 이후에도 증권사들이 초단기물로 자금을 돌려받고 있는 상황을 두고는 “유형별로 되게 세밀히 챙겨보고 있고 일별 현황이라든가 주 단위 상황들을 상시감시체계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회사채 자체가 멈춰버린다든가 하는 건 적극적으로 관여해서 마중물이 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저희 판단으로는 부동산 시장의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기업유동화채권(ABCP)에 증권업계가 도움을 주기로 한 것을 넣는다든가 하는 것을 판단 중”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자금을 지원받는 기업의 도덕성 해이 논란에 대해서는 “책임을 어느 정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FTX 거래소 유동성 위기가 국내 금융시장으로 전이될 가능성을 묻자 이 원장은 “팀에다가 점검을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상자산 관련된 것들은 우리가 우리 소위 정통 금융시장과 관련된 리스크 중심으로 점검한다. 가상자산 거래소라든가 가상자산 자체에 대해서 어떻게 하겠다고 공개석상에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