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웹젠 이 2022년 3분기 실적을 4일 공시했다.
웹젠 의 3분기 매출은 약 59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3% 하락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74억원, 188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30.5% 증가한 수치다.
3분기 웹젠 은 국내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다소 하락했지만, 자체 개발작인 모바일 게임 'R2M'의 대만 서비스를 비롯한 해외사업 비중이 19% 이상 늘면서 매출 감소세를 소폭 상쇄했다.
‘R2M’은 지난 7월 말, 대만에 출시된 후 꾸준히 유의미한 매출실적을 거두고 있다. ‘R2’ 지식재산(IP)의 사업비중도 21%를 넘으면서 ‘뮤(MU)’ IP(66%) 사업 의존도를 희석시키는 등 일부에서 지적하는 ‘원게임 리스크’를 상당 부분 해소했다고 웹젠 측은 설명했다.
웹젠 은 내년 출시로 예정된 자체 개발 신작들의 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의 퍼블리싱 협업 속도를 높여 하반기 및 내년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선, 소프트런칭 방식으로 게임 퍼블리싱을 시작하는 ‘어웨이큰 레전드(Awaken Legends: IDLE RPG)’ 등으로 해외사업 확대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어웨이큰 레전드’는 파트너사와의 계약에 따라 웹젠 이 한국을 비롯해 아메리카, 유럽, 동아시아 등의 사업 판권을 갖고 있다. 현재 개발사와 소프트런칭 일정 조율을 마무리 중이다.
‘어웨이큰 레전드’는 소싱 전담 부서 ‘유니콘 TF’에서 계약한 게임들 중 첫 출시작이다. 해당게임의 사업 일정을 확정한 후 소싱 및 퍼블리싱 계약으로 확보한 다른 게임과 사업 일정도 순차적으로 시장에 공개한다. 웹젠 은 차세대 신사업 및 퍼블리싱 게임 확보 등을 위한 국내외 파트너 발굴도 지속하고 있다.
웹젠 의 개발 자회사가 직접 개발하는 신작 게임들에는 웹젠블루락의 ‘프로젝트M’과 웹젠노바의 ’프로젝트W’ 등이 있다.
‘프로젝트M’은 언리얼엔진5로 개발하는 대형 모바일 MMORPG다. ‘웹젠노바’의 ‘프로젝트W’는 모바일 수집형 RPG 장르의 게임이다.
이외에 웹젠 의 핵심 자회사인 웹젠레드코어도 언리얼엔진5로 신작을 준비 중이다. 이미 흥행작을 배출한 개발사인 만큼 차기작에 대한 내외부의 관심과 기대 역시 높다.
김태영 웹젠 의 대표이사는 “게임산업 전반적으로 다소 침체된 상황이지만, 자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자체 게임 개발은 물론 퍼블리싱과 스타트업 투자까지 일관되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남은 하반기 사업상황도 신중하게 검토하며, 내년 이후의 경영/사업 계획까지 안정적으로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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