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 "사고·재난 대응 철저하고 용의주도하게 이뤄져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尹 대통령, 국무회의서 "최우선은 사고 수습"이라며 조속한 후속조치 주문
-내주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와 원인 및 개선책 논의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사고와 재난 대응은 철저하고 용의주도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내각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꼼꼼히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애도기간 이후 관계부처 장관, 전문가 등과 함께 하는 '국가 안전 시스템 점검회의'를 주재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관성적 대응이나 형식적 점검으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온전히 지킬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의 이런 주문은 최근 들어 유사 사고가 잇따르면서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울렛 지하주차장 화재, 아연광산 매몰사고, 항공기 불시착 등 안전사고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인파 군중 관리에 대한 체계적 연구개발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기술과 제도적 보완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른바 '크라우드 매니지먼트(인파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로 "이태원 참사는 이른바 크라우드 매니지먼트라는 인파사고의 관리 통제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드론 등 첨단 디지털 역량 적극 활용해서 크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술을 개발하고 제도적 보완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중이 운집하는 경기장과 공연장에 대해서도 인파관리 안전대책을 세워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행사 주체자가 있느냐, 없느냐 따질 것 아니라, 국민 안전이 중요하고 철저히 대책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정의 최우선은 본건 사고 수습"이라며 "관계기관은 내 가족 일이라고 생각하시고 한 분, 한 분 각별하게 챙겨드리고 유가족을 세심히 챙겨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대다수가 아들, 딸 같은 청년들인데 더욱 가슴이 아프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비통한 속내를 건네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다음 주 관계부처 장관, 전문가들과 '국가 안전 시스템 점검회의'도 주재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장관들과 민간 전문가들이 이번 참사의 원인을 분석하고 외국 사례 등을 토대로 국내 실정에 맞는 제도 개선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등이 자유롭게 모인 인파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무회에서는 관계부처가 별도로 사태 수습에 대한 보고를 진행하기도 했다. 행안부는 '이태원 사고 수습 추진상황'을, 보건복지부는 '의료·심리 및 장례 지원 추진상황', 외교부는 '외국인 사상자 지원조치', 서울시는 '사고 관련 수습 현황'을 각각 보고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애도기간에 온 국민과 사회 모든 분야가 주요 일정을 취소하고 행사를 자제하는 등 한마음으로 함께해주고 계시다"며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비롯해 구호와 후송에 애써주신 시민들, 소방관, 경찰관들 등 제복 공직자들, 의료진들의 헌신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尹 "사고·재난 대응 철저하고 용의주도하게 이뤄져야"(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