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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전시]이재훈-차영석 2인전·민병구 부엉이전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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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훈, 반짝, 번쩍, 반짝, 2022, 벽화기법(장지, 석회, 먹, 목탄, 목탄가루, 아교, 수간채색), 135x90cm. 사진제공 = 페이토 갤러리

이재훈, 반짝, 번쩍, 반짝, 2022, 벽화기법(장지, 석회, 먹, 목탄, 목탄가루, 아교, 수간채색), 135x90cm. 사진제공 = 페이토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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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이재훈-차영석 2인전 'Line on the Line 선 위에 선' = 선(線)을 작품 주요 조형 요소로, 자신만의 속도로 작업을 새기고 그리는 두 명의 작가, 이재훈과 차영석의 2인전이 페이토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이재훈 작가의 신작 5점, 차영석 작가의 운동화 작업과 더불어 은밀한 습관 시리즈도 함께 선보인다.


선은 점과 함께 가장 기본이 되는 조형 요소다. 선은 색(色), 면(面)과 함께 형태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회화에 있어 선은 그 자체로 하나의 분야를 구축한다. 선에는 방향, 속도, 힘, 장단, 농담(濃淡), 굵고 가는 것, 성김과 빽빽함, 꺾임과 굴곡짐 등 다양한 기교를 통해 감정이나 의욕 등의 정신 표출이 가능하다. 선은 대상의 의미나 표상과 단합하거나 독립적으로 의인화하고 생명력을 부여한다. 이재훈의 선은 즉흥적이고 감각적임과 동시에 선과 선 사이의 질서를 보여준다. 석회와 묵을 사용하여 회벽의 건조하고 거친 물성을 살리고 바위나 건물 외벽에 빠르게 긁어 나간 낙서나 드로잉을 부조처럼 재현해 촉각적인 현실성과 회화성을 획득하면서도 서사를 지운다. 이재훈의 선은 작업을 완성으로 끌어내는 동양적 감각이며 작품에 내재한 구상성과 동양화의 정신성을 화면 위에 표현하는 재현 추상으로 동양화와 추상회화를 합체하고 있다.

차영석,  Something_s-25, 2012. Pencil on board paper, 31.5 x 22 cm. 사진제공 = 페이토 갤러리

차영석, Something_s-25, 2012. Pencil on board paper, 31.5 x 22 cm. 사진제공 = 페이토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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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위에 연필을 이용해 노동집약적인 작업을 선보이는 차영석의 작업은 속도는 느려도 정성 어린 장인의 작품을 보는 듯하다. 숭고한 노동력의 집적을 작가는 ‘우아한 노력’이라 부른다. 소소한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기물은 차영석의 연필 선 끝에서 생생하게 재탄생한다. 대상을 그대로 전사하는 것이 아닌 작가의 자의적 해석과 상상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개인적 취향’은 ‘세밀한 선묘’를 통해 작가 고유의 그리기 문법과 스타일을 보여준다. 이재훈과 차영석은 선 긋기라는 행위를 축적해 화면 속 자신의 조형 세계를 전개한다. 채색을 위한 준비단계이자 미완성의 구간이라는 드로잉의 보편적 인식을 타파한 두 작가는 오랜 시간 집적한 선을 통해 현재를 만들고 미래로 나아간다. 전시는 11월 13일까지, 서울시 중구 동호로 페이토 갤러리.

윤여선, IN Between, 2022, digital painting, 225x120cm. 사진제공 = 학고재 아트센터

윤여선, IN Between, 2022, digital painting, 225x120cm. 사진제공 = 학고재 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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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선 개인전 'IN BETWEET: vanish yet immortal (소멸과 생성 사이)' = 종이가 아닌, 묵직한 철판에 산수화를 그렸다. 경계를 허문 새로운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윤여선 작가의 개인전이 18일까지 학고재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동국제강의 프리미엄컬러 강판인 '럭스틸(Luxteel)' 을 화폭으로 사용해 동양의 관념산수와 진경산수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전시는 ‘vanish yet immortal(소멸과 생성사이)’의 모티브를 대비적으로 표현했다. ‘밀물과 썰물의 사이’, ‘파도와 파도 사이’,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사이’, '실체와 가상 사이' 등을 다채롭게 표현하면서 동양적 사색을 입힌 것이 특징이다. 무거운 스틸 캔버스 위에 동양화 특유의 명확한 힘과 잔잔한 여운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도입해 눈길을 끈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인공물과 자연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개념을 시도한다. 무거움과 가벼움, 차가움과 사색, 정지된 것과 움직이는 것 등, 어우러질 수 없던 것들을 새롭게 조합하고 반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회화적 언어를 찾아내고자 했다.

동양의 관념산수와 진경산수 등과 함께 서양의 가공된 풍경 등을 결합해 이번 전시 주제인 '경계와 경계 사이'를 표현했다는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다양한 경계를 넘는 회화적 개념에 도전한다. 그는 “밤바다의 파도를 보며 찰나에 소멸되는 것 위에 끊임없이 펼쳐지는 모래 위 흔적에서 일상 속 감춰진 삶의 단상을 보게 됐다"며 “밀물과 썰물이 반복될 때 소멸과 생성이 거듭되는 순간, 격렬한 파도의 움직임 등에서 '삶과 갈망'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시는 18일까지,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학고재 아트센터.



민병구, 만월萬月, 50x72.7cm, 캔버스에 아크릴, 2022. 사진제공 =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민병구, 만월萬月, 50x72.7cm, 캔버스에 아크릴, 2022. 사진제공 =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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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구 개인전 '부엉이전' = 부엉이 화가로 유명한 민병구는 무대미술을 통해 쌓은 미적 감각과 끝없는 노력으로 독창적이면서 대중적인 동양미술 작품 세계를 담아내 미술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2013년 작업실 환풍기에 부엉이가 둥지를 틀며 부엉이와의 인연이 시작됐다는 작가는 "사람이든 짐승이든 새든 생명이 있는 모든 동물은 눈을 보면 그 심성을 알 수 있듯 부엉이 눈을 유심히 관찰하며 전해오는 마음을 고스란히 화폭에 담으려 노력했다"고 말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재료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자신만의 화법을 연구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동안 나무 조각, 용접, 목수, 대장장이, 토목, 단청 등 안 해본 일이 없는 작가의 경험은 많은 재료와 기법을 자유롭게 익혀 자신만의 화풍에 녹여냈다. 다양한 기법을 넘나들며 작품 활동에 주력한 작가의 열정, 그리고 자세한 관찰로 섬세히 묘사된 부엉이의 다양한 모습을 관람객에게 선사한다. 전시는 19일부터 25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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