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집권 3기 경제 전망 '흐림'…"中 의존형 수출 개선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증권사, 미·중 갈등 심화와 중국 경제 성장 둔화 전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평화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3기(2022~2027년) 동안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5%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는 만큼 중국 의존형 수출 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조언도 함께다.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19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이날 개막한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중국의 경제·정치 정책 변화와 관련한 전망을 묻고자 진행했다.

당대회는 중국 공산당원 대표 2300여명이 모여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현지 최대 정치 행사다. 5년에 한 번씩 열린다. 이번 당대회에선 당 총서기인 시 주석의 3연임이 공식화할 예정이다.


시진핑 집권 3기 경제성장률 '흐림' 예상

리서치센터장들은 이번 당대회 직후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3.4%, 내년엔 4.9%를 기록할 것으로 각각 전망했다. 최근 30년간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2년 연속 6%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경우 전체 교역의 4분의 1을 중국에 의존하는 국내 경제성장률도 반등이 쉽지 않을 수 있다.


리서치센터장들은 또 시 주석의 집권 3기 마지막 해인 2027년에 중국의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미국 명목 GDP의 84.5% 수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하더라도 여전히 미국의 성장률보다는 높을 것이라는 전망에서 나온 결과다.

출처=전국경제인연합회

출처=전국경제인연합회

원본보기 아이콘


시 주석이 지난해 8월 천명한 '공동 부유 정책'과 이에 따른 알리바바, 텐센트 등 빅테크 기업 규제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47.4%로 우세했다. 다만 해당 기조가 완화할 것이라는 응답 역시 42.1%로 작지 않은 비중을 차지했다. 공동 부유는 전 인민의 풍요로운 생활 수준 영위를 위해 중국 내 소득 격차를 해소하는 데 목적을 둔 정책이다.


중국에서 강력하게 전개하는 '제로 코로나 정책'과 관련해선 응답자의 94.7%가 향후 규제가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당대회 이후 경제를 살리려는 정부 노력이 강화할 수 있는 데다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근 1000명 미만을 유지하는 등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는 점이 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2027년 이후에도 시 주석이 재집권할 수 있을지와 관련한 질문에는 전망이 갈렸다. 가능성이 높다고 답한 응답자가 57.9%로 과반이었지만 낮다고 답한 비중 역시 42.1%로 작지 않았다. 제21차 당대회가 열리는 2027년이면 시 주석의 나이가 74세로 고령이기 때문이다.


한·중 관계 현 수준 유지 전망…"中 의존 탈피해야"

이번 조사에선 시진핑 집권 3기 중 미·중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보는 의견이 전체의 68.5%로 다수였다. 양안(중국과 대만) 긴장 관계도 심화할 것이라는 의견이 57.9% 비중으로 과반을 차지했다. 다만 일부에서 제기하는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은 작다는 의견이 84.2%로 주류였다.


지난 2월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서방 국가의 대(對)러시아 경제 제재 이후 러시아산 원유 교역을 중심으로 밀월 관계에 있는 중국과 러시아와 관계는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이 52.6%로 가장 높았다. 지난달부터 미사일 발사 등 돌발 행동을 지속하는 김정은 북한 정권과의 관계도 현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73.7%)이 가장 많았다.


출처=전국경제인연합회

출처=전국경제인연합회

원본보기 아이콘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반도체와 전기차·배터리 등 전략 품목을 중심으로 자국 공급망을 재구축하고 중국을 견제하는 사이 한·중 관계가 약화하는 것과 관련해선 향후 상황이 더 나빠지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시 주석 집권 3기 동안의 한·중 관계와 관련해 응답자의 57.9%는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리서치센터장들은 이번 당대회 이후 한·중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과 관련해 다수가 긍정적인 답변(47.4%)을 했다. 한국의 대중 수입 의존도와 관련해선 응답자의 47.4%가 앞으로 의존도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최근 4개월(5~8월) 간 대중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선 57.9%가 향후 개선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전경련은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중국 의존형 수출 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미국의 대중국 무역 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품목을 살펴 대중국 수출 지원 방안을 수립하고, 한·중 정상회담과 장관급 정례회의로 국내 기업의 대중국 시장 접근을 개선해야 한다"며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국내 유턴을 위한 지원 정책 개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