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걸어다니는 대기업 방탄소년단 … K-POP 인기 어디까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브스, BTS 경제적 가치 5조1800억원으로 추산
블랙핑크, 걸그룹 최초 월드 투어 준비
엔터산업 주목하는 증권가, 애널리스트 더 늘려

포브스는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가치를 5조1800억원으로, 현대경제연구원은 5조6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사진=연합뉴스

포브스는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가치를 5조1800억원으로, 현대경제연구원은 5조6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세계 각국에서 열린 'K팝 커버댄스 대회' 우승자들이 14일 청와대에서 화려한 몸짓을 선보였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본관 앞 광장에서 BTS 최신곡 등 K팝 음악에 맞춰 실력을 뽐냈다. 미국·폴란드·멕시코·호주·일본 등 12개국의 87명이 참여하는 이 대회는, 결승전이 열리기 전까지 세계 K-POP(케이팝) 커버댄스 각국 우승 대표팀이 서울 도심 곳곳에서 플래시몹 형식으로 춤을 선보인다. 이렇게 치솟는 인기인 케이팝은 이미 산업적으로도 무시할 수 없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사 역시 엔터산업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케이팝의 위상과 산업적 가치는 수년 전부터 외국에서도 주목했다. 미국 매거진 '세븐틴'은 미래의 억만장자를 알아보는 스타들의 자산가치 예측 사이트 셀러브리티넷워스(Celebritynetworth.com)의 자료를 인용해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했다. 이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뷔의 순자산가치는 약 800만 달러 (약 95억원)이다. 여기에 뷔가 음악 작업물을 낼 때마다 즉각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싱어송라이터 뷔의 재능에 큰 가치를 부여했다.

'기네스세계기록'에 따르면 유튜브에서 BTS 조회수는 매일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165개 비디오클립이 조회수 253억9061만 회를 기록했다. 전 세계 80억 인구가 3.16회 시청한 셈이다. 하루 평균으로 살펴보면 조회수만 1090만 회다.


가장 조회수가 많은 클립은 미국 팝스타 할시가 피처링한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공식 뮤직비디오이며 누적 조회수 15억 회다. 그 외에도 조회수 10억 회가 넘는 뮤비 클립은 '다이너마이트', 'DNA', 'MIC Drop', '아이돌', '페이크러브' 공식 뮤비 등 5개다. 유튜브 광고 단가가 조회수에 따라 올라가는 것을 고려하면, 케이팝은 경제·산업적 가치로 이미 자리매김을 했다.


세계 각국의 'K팝 커버댄스 대회 우승자'들이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본관 앞에서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 각국의 'K팝 커버댄스 대회 우승자'들이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본관 앞에서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거침 없는 BTS 행보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2017년 3월 "케이팝은 힙합과 많은 문화적 연관성을 보이며, 다른 문화를 한데 모으는 모델이 될 수 있다"고 극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BTS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지난 4월 포브스는 46억5000만 달러(약 5조1800억원), 현대경제연구원도 이와 비슷하게 5조6000억원으로 산출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BTS의 인기를 구글 검색량으로 측정하고, 인지도가 1포인트만큼 올라갈 때마다 옷·화장품·음식 수출액이 얼마나 올랐는지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BTS의 인지도가 1포인트 증가할 때 당월 주요 소비재 수출액이 의복류 0.18%포인트, 화장품 0.72%포인트, 음식류 0.45%포인트 증가 효과가 발생한다고 봤다. 이런 기준으로 BTS가 데뷔한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창출한 경제효과는 약 56조원으로 추산했다.


상황이 이렇자 증권가에서도 엔터산업에 대한 투자수요도 높아졌다. 2018년 JYP Ent.를 분석하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10명이었으나 현재는 18명으로 늘어났다. 또한 기존 엔터산업을 분석하던 애널리스트들의 분석 기업 범위도 넓어졌다. 키움증권에선 하이브, 디어유, 큐브엔터, NH투자증권에선 에스엠에 대한 기업 분석을 시작했다.


걸그룹 블랙핑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걸그룹 블랙핑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에 최근 블랙핑크는 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6주 연속 진입했다. 이로써 '셧 다운'과 '핑크 베놈'은 6주간 핫100차트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이 같은 인기로 블랙핑크는 내년 6월까지 케이팝 걸그룹 사상 최대 규모인 총 150만명 관객 규모의 월드 투어 콘서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BTS가 창출하고 있는 천문학적인 경제적 가치를 고려하면, 블랙핑크가 만들 수 있는 산업적 수익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YG엔터테인먼트는 "빌보드에 이어 영국 오피셜 차트, 세계 최대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의 위클리 톱 송 차트 등에서도 블랙핑크가 정상을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세계적 음악 장르로 자리잡은 케이팝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좋아할 수 밖에 새로운 장르라고 분석했다. 미국 조지메이슨대 크리스털 앤더슨 교수가 펴낸 '케이팝은 흑인음악이다'(2022년, 눌민 출판) 를 보면 앤더슨 교수는 케이팝을 흑인 음악의 한 형태라고 정의하며, 힙합·R&B·로큰롤 등의 근간이 된 흑인 음악의 위대함을 인정하면서 케이팝에서도 흑인 음악 요소가 보인다고 정의했다.


한편 올해 12회째를 맞는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은 코로나19를 딛고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세계 K-POP 커버댄스 각국 우승 대표팀이 서울 도심 곳곳에서 플래시몹 형식으로 대결한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