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4%, 기아 22% 각각 줄어
9월 전체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증가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우려했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의 여파가 현실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인플레 감축법이 본격 시행된 이후인 지난 9월 현대차그룹의 미국내 전기차 판매가 이전 달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9월 한 달간 전기차 아이오닉5은 1306대 판매됐다. 이는 8월 판매량 1517대보다 211대(14%) 줄어든 수치다. 7월 1984대(아이오닉 포함)보다는 30% 이상 줄었다.
기아의 전기차 EV6도 9월 한 달간 1440대 판매됐다. 이는 8월 1840대보다 400대(22%) 줄어든 것이다. EV6는 지난 7월엔 1716대 팔렸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기 때문에 인플레 감축법에 따라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수출 타격이 예상됐었다.
한편, 전기차 상황과 달리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 9월 한 달간 미국시장에서 판매한 전체 자동차 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증가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지난 한 달간 미국에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5만9465대를 판매했다. 투싼이 31% 증가한 1만2971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싼타페는 40% 늘어난 9192대 판매됐다. 3분기 누적 판매량은 18만443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늘어나며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기아는 9월 한 달 동안 전년 같은 달보다 6% 증가한 5만6270대를 판매했다. 역대 9월로는 최고 판매량이다. 7∼9월 판매량(18만4808대)도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스포티지가 작년보다 88% 늘어난 1만2412대 팔려 가장 인기를 끌었고, 쏘렌토도 79% 증가한 7350대 팔렸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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