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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올해 전기차 판매 목표 또 상향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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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9월 전기차 판매 384만대, 연말 목표 650만대로 높일 듯
테슬라, 비야디 등 선수금 '0' 위안 등 대대적인 프로모션

[아시아경제 조영신 선임기자] 중국이 올해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 목표를 650만대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연초 올해 신에너지차 판매 목표를 550만대로 잡았으나 판매가 급격히 늘자 600만대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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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올 9월까지 중국의 전기차 판매 대가 384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올해 판매된 신차 가운데 신에너지차 비중이 26%에 달하는 것이다.


제일재경은 9월 신에너지차 판매 대수가 공식 집계되지 않았지만 지난달 58만대 이상 판매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면서 월간 기준 신차 판매 중 신에너지차 비중이 3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은 지난 2020년 말 14차5개년(2021∼2025년) 계획 발표 당시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중국은 당초 목표를 3년이나 앞당기게 된다.


중국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 업체들도 판매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에 나섰다. 올해 마지막 연휴인 국경절 기간을 활용, 4분기 판매 실적을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우선 미국 테슬라는 중국 내 판매 확대를 위해 선수금 없이 차량(모델3 및 모델Y)을 인도한다. 또 연말까지 차량을 인도받는 고객에게 7000위안(한화 142만원)의 보험료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외 자동차 할부 금융 제공 등 모두 11가지의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중국 업체들도 국경절 프로모션에 대거 뛰어들었다. 웨이라이(니오)와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연휴 기간 중 대리점을 찾는 고객에게 무료 시승행사를 실시하며 사전 예약 고객과 전기차 교체 고객에게 별도의 혜택을 제공한다. 할부 금융 이자 혜택은 기본이다.

사진=바이두 캡처

사진=바이두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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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재경은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전기 상용차의 판매 실적에 따라 올해 중국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가 650만대에 달할 수 있다면서 정책 당국이 올해 목표를 상향 조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판매는 급증한 할부금융에서도 확인된다. 중국은행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할부금융사 등 금융권에서 지원한 자동차 할부금융 대출액은 2709억8700만 위안(한화 55조원)에 달한다. 대출 지원을 받은 차량 대수는 303만대가 넘는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중국 당국의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보급 확대는 국내총생산(GDP)과 관련이 짙다. 상하이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정책으로 중국 경제는 지난 2분기 0.4% 성장하는 데 그쳤다. 중국 당국의 '제로(0)코로나 정책' 정책으로 내수 소비가 곤두박질쳤다. 중국 경제에서 내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이다. 내수 경기를 회복하기 위해선 현재로선 단가가 높은 자동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지원은 물론 취득세 면제를 1년 더 연장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리커창 중국 총리도 3분기와 4분기 반등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리 총리는 최근 열린 4분기 경제 안정 업무 회의에서 "각고의 노력으로 경제 하락 추세가 전환돼 3분기에는 전체적으로 안정을 회복했다"면서 "4분기 경제는 연간 경제 성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정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일각에선 중국 경제가 올해 당초 목표치(5.5% 안팎) 달성은 어렵고, 연간 기준 3% 이상만 나와도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조영신 선임기자 as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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