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외고 '공립형 사립학교' 선정…충암고 이어 두번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월부터 공립형 사립학교로 운영…3년간 12억 지원
학교법인 임원 1/3 이상 교육청 추천 임원으로 선임
감사회계 보고서 제출·법정부담금 법인부담률도 공개

서울외고 '공립형 사립학교' 선정…충암고 이어 두번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서울외국어고가 공립형 사립학교로 선정됐다. 충암고에 이어 두번째다.


2일 서울시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서울외국어고를 이달 1일부터 공영형 사립학교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충암고를 서울 최초 공영형 사립학교로 지정한 데 이어 두 번째다.

공영형 사립학교는 학교법인 임원 정수의 일부를 교육청 추천 임원으로 선임해 의사결정 체제의 공공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행정·재정 지원과 투명하고 민주적인 학교운영을 통해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립학교 혁신 모델이다.


서울외국어고등학교는 앞으로 4년간 △공영형 이사회 구성·운영 △인사관리 공공성 확대 △법인·학교 재정 투명성 강화 △민주적 학교문화 △교직원 전문성 향상 계획을 수립해 운영하게 된다.


공영형 사립학교로 지정되면 이사회에서 교육청이 추천하는 이사를 1/3 이상 1/2 미만으로 선임해야하며 교원징계위원회에도 교육청이 추천하는 이사(1명)를 포함시켜야 한다.

재정 투명성 강화를 위해 교육청 추천 감사회계 보고서를 제출하고 법정부담금 법인부담률을 공개해야 한다. 교육청 시책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교직원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청 주관 교육에도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환경개선비(2억5000만원)과 특색사업비(5000만원) 등 연간 3억원 씩 4년간 12억원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법인 청숙학원은 임원 간 분쟁으로 소속 학교인 서울외국어고등학교의 학교장을 장기간 선임하지 못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1993년 설립된 서울외고는 2015년 기준 미달로 외고 지위가 취소될 위기에 놓였다가 유예됐고 2017년 재지정됐다.


서울시교육청은 공영형 사립학교 지정 후 2년 차에 실시하는 중간평가 때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의 교육정책 준수 여부에 대한 엄격한 점검을 통해 재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공영형 사립학교 공모사업의 취지와 목적에 따라 서울외국어고등학교가 학교법인의 체제 개편 및 학교의 공적 역할 확대를 원활하게 추진하여 수업료 자율학교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