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일본 영사 간첩 혐의로 체포…日 정부 반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아시아·태평양 국가 간 협력 관련 기밀 등 입수한 혐의
러 외무부, 해당 외교관에 '페르소나 논 그라타' 선언
日 "러, 위압적 조사…빈조약 위반"

러시아 주재 일본대사관

러시아 주재 일본대사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이 모토키 다츠노리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일본 영사를 간첩 혐의로 체포했다고 26일(현지시간) 타스,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FSB에 따르면 이 외교관은 러시아와 아시아·태평양 국가 간 협력에 대한 기밀 정보를 입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서방의 제재가 러시아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정보도 수집했으며, 이를 위해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고, 해당 외교관이 러시아 법 위반 혐의를 인정했다고 FSB는 전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 외교관에 대해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로 선언하고 48시간 내 러시아를 떠나라고 통보하는 동시에 모스크바 주재 일본 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다.


반면 일본 정부는 해당 외교관이 위법 행위를 한 사실이 없다며 러시아 측에 반발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모리 다케오 사무차관은 27일 미하일 갈루진 주일 러시아 대사를 외무성으로 초치해 러시아 측이 일본 외교관을 강제로 연행해 위압적으로 조사한 것은 외교관 신분 보장에 관한 '빈 협약' 위반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모리 차관은 또 해당 외교관이 통상적 공무를 수행했다며 러시아가 외교적 기피인물로 선언해 추방한 것과 관련해 "믿기 어려운 행동으로 강력히 항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모리 차관은 갈루진 대사에게 러시아 측의 공식 사죄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제재에 나선 일본, 서방 국가들과 외교적 마찰을 빚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4월에도 일본 정부가 자국을 적대시한다며 일본 외교관 8명을 추방한 바 있다.


반면 일본은 최근 열린 유엔 총회에서 러시아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퇴출론을 제기하며 자국의 상임이사국 진출을 노리고 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