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날리면'?…조경태, "100번 들었는데 '발리면'으로 들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계속 들어 보니 'ㅂ' 'ㄹ' 들어간 '발리면' 같다" 주장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비속어 논란'이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중 발언과 관련해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바이든'과 '날리면' 둘 다 들리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발리면'으로 들린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 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가 끝나고 퇴장할 때 "국회에서 이××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비속어를 사용한 듯한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조 의원은 '바이든' '날리면' 둘 다 아닌, '발리면'으로 들린다고 했다. '발리다'는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패배하다'라는 의미를 뜻하는 비속어다.

조 의원은 2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제가 (음성을) 한 100번 가까이 들었다. 계속 들어 보니까, 'ㅂ'과 'ㄹ'이 같이 들어간 것 같다"라며 "야당에서 주장하는 '바이든'에 'ㅂ'이 들어가고, 대통령실에서 주장하는 '날리면'에 'ㄹ'이 들어간다. 그래서 합성해 보면 '발'로 들리더라. 이 표현도 약간 비속어"라고 설명했다.


진행자가 '발리면이라고 하면 문맥이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자, 조 의원은 "아니다. 문맥이 맞다. '발리다'는 뜻 아시지 않나"라고 거듭 주장했다. 조 의원 주장에 따르면 윤 대통령 발언은 '승인 안 해주면, 발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가 된다.


조 의원은 이어 "이게 누군가가 딱 단정해서 이야기해 버리면 또 그것처럼 들린다"며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처음 보도됐을 때 '바이든'으로 알려진 탓에 그렇게 들린 영향이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조 의원은 대통령실이 해명했던 "'날' 'ㄴ'으로는 잘 (안 들린다)"이라면서 "'ㅂ'이 들리고, 'ㄹ'이 붙느냐, 안 붙느냐 그 차이"라고 했다.


다만 조 의원은 이번 논란이 외교적 문제로 비화하지 않도록 언론이 보도에 신중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측도 이번 논란에 대해) 'I don't care'라는 표현, '노코멘트'하고 문제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면서 "모 언론에서 지나치게 (논란을 확대)하는데 우리나라 국익에 과연 어느 정도 도움이 될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비속어라든지 욕설을 해서 구설에 오른 적이 여러 번 있었지 않았나"라며 "바이든 대통령 역시도 기자간담회, 공식적인 행사에서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욕을 좀 심하게 했었다"고 부연했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