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오도 미국으로" 바이든, 행정명령 서명…韓 영향 불가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에 이어 바이오산업 분야에서도 자국 내 생산을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을 노골적으로 견제하는 '메이드 인 아메리카(미국 내 제조·made in America)' 전략이 한층 가속화하며 위탁생산이 강점인 한국 바이오업계에도 여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의 ‘국가 생명공학 및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는 신약과 바이오 연료 등의 생산설비, 인력, 인프라 확충 방안을 골자로 한다.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에 이어 바이오산업 분야에서도 미국에서 발명된 것은 모두 미국 내에서 제조하도록 시스템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오는 14일 관련 회의를 열어 행정명령을 구체화할 광범위한 신규 투자와 자원을 발표할 예정이다. 바이오산업 연구개발(R&D)에서 전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미국은 잇따른 생산시설 해외 이전으로 첨단 제품 생산에서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경계해 이번 행정명령을 마련했다. 앞서 바이오산업이 반도체, 배터리, 희토류와 함께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직후 직접 지시한 공급망 실태조사에 포함됐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예고된 수순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따라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집중 투자 중인 한국에도 영향이 예상된다. 미국 정부가 자국내 생산을 강조하면서 미국 제약사로부터의 의약품 위탁생산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관측이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코로나19 모더나 백신을,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 백신을 국내에서 위탁 생산 중이다.


또한 이번 행정명령에는 '적국으로부터의 국가안보위협 해결을 위해 동맹국과 파트너를 참여시킨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앞서 공표된 '반도체 지원법(Chips and Science Act·CSA)'처럼 미국의 보조금, 지원금을 받은 바이오산업 기업의 대중 투자를 제한하는 가드레일(안전장치) 조항이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미국산 전기차에만 대당 7500만달러 보조금 지급을 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처럼 각종 인센티브에서 배제될 경우, 국내 바이오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밖에 없다.

백악관은 "미국은 해외의 원재료와 바이오 생산에 지나치게 의존해왔고, 생명공학 등 주요 산업의 과거 오프 쇼어링(생산시설 해외이전)은 우리가 중요한 화학 및 제약 성분 같은 재료에 대한 접근성을 위협한다"면서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은 물론, 공급망 구축, 인플레이션 완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연일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을 언급하며 미국 내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 이날도 그는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의 로건국제공항에서 진행된 연설에서 재차 한국의 대미 투자를 거론하며 "한국에 왜 미국에 투자하는지 물었는데, 그는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라고 했다"고 밝혔다. 중간선거 승리가 절실한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공식석상에서마다 "미국에서 생산하라는 말은 더 이상 구호가 아니다"라고 바이 아메리칸을 강조하고 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