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선전 또 봉쇄하나, 세계 최대 전자상가 '화창베이' 폐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우려…선전시 24개역도 운행 중단

세계 최대 전자상가인 중국 선전시의 화창베이.

세계 최대 전자상가인 중국 선전시의 화창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중국 정보기술(IT) 산업의 중심지인 선전시가 28일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세계 최대 전자상가인 '화창베이'를 전면 폐쇄했다. 지난 3월에도 한 차례 도시가 봉쇄됐던 선전시에 또다시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경제매체 CNBC는 29일(현지시각) 화창베이 전자상가가 전날부터 봉쇄돼 다음달 2일까지 출입이 전면 금지됐다고 보도했다. 화창베이는 연간 거래액만 2000억위안(약 38조9200억원)에 이르는 중국 최대 전자상가로, 4만여 개 점포에 22만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다.

전날 화창베이에서 확진자 11명이 발생했으며 이 중 2명이 무증상 감염자로 분류됐다. 화창베이 인근에서 근무하는 저임금 노동자들의 숙소가 있는 완샤 마을에도 봉쇄 조치가 내려졌다.


선전시 방역 당국은 청사 소재지인 푸톈구와 뤄후구 일대의 지하철 24개 역도 운행을 중단했다. 푸톈구는 다음달 2일까지 영화관, 노래방 등의 상업시설 운영을 중단한다.


당국이 이같은 조치를 내린 이유는 최근 선전시 일대에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어서다. 선전시는 지난 3월 75명의 확진자와 11명의 무증상 감염자가 발생하자 일주일 간 도시를 봉쇄한 바 있다.

이후 3개월 동안 감염자가 나오지 않았으나 지난 6월부터 푸톈구와 뤄후구를 비롯해 선전과 인접한 홍콩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선전시는 버스터미널 등 공공시설을 출입하려면 48시간 이내 발급한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를 제출하게 하는 등 방역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선전은 화웨이, 텐셴트 등 거대 IT 기업들이 몰려있는 중국의 '기술 허브'다. 지난 3월에도 애플 아이폰의 최대 생산업체인 폭스콘의 선전 제조공장이 가동을 중단하면서 세계 공급망 혼란이 발생한 바 있다. 당시 선전시는 봉쇄 조치로 기업들이 입을 타격이 클 것을 우려해 일부 지역에 한해 4일 만에 봉쇄를 해제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선전시의 이번 봉쇄조치가 세계 공급망 병목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SCMP는 "선전시의 국내총생산(GDP)에서 하이테크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20%에 달한다"며 "화창베이의 일시 폐쇄는 공급망에 새로운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농심, '먹태깡' 돌풍 여전…"600만봉 넘었다" "당 대표 체포안 통과에 웃음이 나냐" 개딸 타깃된 고민정

    #국내이슈

  • '폭군' 네로 황제가 세운 궁전… 50년 만에 재개장 [르포]"새벽 1시에 왔어요" 中, 아이폰 사랑은 변함없었다 "연주에 방해된다" 젖꼭지까지 제거한 일본 기타리스트

    #해외이슈

  • [포토] 무거운 표정의 민주당 최고위원들 조국·조민 책, 나란히 베스트셀러 올라 [아시안게임]韓축구대표팀, 태국 4대 0 대파…조 1위 16강 진출(종합)

    #포토PICK

  •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기아, 2000만원대 레이 전기차 출시 200만원 낮추고 100만㎞ 보증…KG 새 전기차 파격마케팅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폭스 회장직 물려받은 머독의 장남, 라클런 머독 [뉴스속 용어]헌정사 처음 가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뉴스속 용어]'연료비조정단가' 전기요금 동결 신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