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조용히 그만두기(Quiet quitting). 일은 당신의 삶이 아니다. 당신의 가치는 당신의 생산적인 결과물로 정의되지 않는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에 영상 하나가 올라왔습니다. 아이디 자이드르플린이 올린 이 영상에는 하늘색 티셔츠를 입은 한 남성이 뉴욕의 한 지하철역 의자에 걸터 앉아있고 '조용히 그만두기'라는 단어를 화면에 띄우며 "직장에서 (업무적으로) 더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그만두는 것"이라고 소개합니다. 경쟁에 시달리고 업무 성과에 매달리며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내 몫 만큼만 일을 하고 현재의 삶에 집중하겠다는 의미가 담겼어요.
이 영상 아래에는 해시태그와 함께 '일의 개혁(#workreform)'이라는 단어가 남았습니다. 영상이 올라온 뒤 한 달 만에 조회 수는 480만 회를 넘어섰고 4500개의 댓글이 달렸어요. 유명 틱톡커들이 이 영상을 언급했고 이후 영상의 의미를 해석하는 추가 영상들이 틱톡에 속속 등장했죠. 미국의 MZ세대에서 조용히 그만두기는 하나의 유행이 됐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CNN방송, 가디언까지 유력 언론들도 이 현상을 주목했어요.
이 영상을 올린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뮤지션인 24세 남성 자이드 칸은 지난 20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아무리 많은 일을 해도 내가 기대하는 만큼 보상을 받지 못할 거라는 점을 깨달았다"라면서 "과로는 많은 구조화된 기업 환경 속에서 정신 건강과 육체 건강을 생산성 뒤로 둔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후 자신의 삶과 일의 경계를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상사를 만나기 위해 일을 그만뒀습니다.
◆ 왜 유행하나…팬데믹 후 찾아온 번아웃 때문
조용히 그만두기는 목표 달성을 위해 일에 모든 시간과 정성을 쏟아붓는 '허슬 문화'와 상반된 개념인데요. 단어 자체가 '그만두기(quitting)'란 표현이 있어 퇴사를 의미하는 듯 보이지만 이보다는 번아웃을 겪은 직장인이 자신의 삶을 더욱 중시하며 일, 직장과 거리두기를 한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추가 수당 없이 과도하게 일을 하고 있다는 불만과 압박감이 터져나온 표현이기도 하죠. WP는 "MZ세대의 지식 근로자가 업무 환경 변화를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어요.
올해 전 세계 직장인 중 업무로 받는 스트레스를 받는 비율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고 해요. 글로벌 여론조사기관 갤럽이 96개국의 11만2312개 기업을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 세계 직장인 중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응답이 44%로 사상 최고로 집계됐습니다. 일을 할 때 걱정하거나 화나 슬픔을 느끼는 비율은 2020년에 비해 줄었는데 스트레스 정도는 오히려 늘었어요. 코로나19 이후 대퇴사 움직임, 원격근무 확대 등 일과 관련한 변화가 큰 상황에서 번아웃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크게 증가한 것이 이유로 꼽힙니다.
특히 조용히 그만두기 열풍이 부는 미국 MZ세대의 경우 회사에 참여 의식을 갖는 비중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갤럽 조사에서 1989년 이후 태어난 MZ세대 직장인 중 소속감을 느끼는 비중이 1분기 중 31%로 사상 최저를 기록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습니다. 짐 하터 갤럽 근무 환경 및 웰빙 리서치 담당 최고 과학자는 조용히 그만두기를 언급하는 직장인들은 직장에 나오긴 하지만 최소한의 일을 한다는 점에서 직장에 소속감을 느끼진 못한다고 하는 응답자와 맥을 같이 한다고 평가했죠.
사실 MZ세대 사이에서 조용히 그만두기와 비슷한 단어가 이전에도 유행한 적 있는데요. 지난해 중국에서 청년층을 중심으로 유행한 '탕핑(?平)'이라는 단어가 대표적이죠. 이 단어의 뜻은 '똑바로 드러누워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로, 온 힘을 다해 노력해도 삶이 나아지지 않는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더 노력하지 않고 최소한의 욕망만 유지하며 생활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지난해 중국의 10대 인터넷 용어로도 꼽힐 정도로 유행한 단어인데요. 1년 뒤 중국이 아닌 미국에서도 비슷한 뜻을 지닌 단어가 유행한 것을 보면 이러한 상황이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겁니다.
CNN방송은 이러한 단어가 1990년대에도 있었다면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아닌 이 단어가 지금 유행하는 이유에 대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사회·경제적으로 일에 대한 변화가 있는 상황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원격근무가 확산하면서 일과 삶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그 과정에서 MZ세대가 업무를 이해하는 방식에 차이가 생겼고요. 또 경기침체 시기에 취직한 밀레니얼 세대가 대퇴사 시대를 맞아 처음으로 직업적 불안을 덜어내고 이를 활용해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CNN은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 "일과 삶 경계 만드는 게 조용할 일은 아니잖아?"
조용히 그만두기 유행을 보고 MZ세대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표현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이 단어의 의미가 결국 일과 삶 사이에 일종의 적절한 경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 어감 자체가 부정적으로 표현돼 마치 일과 삶의 경계를 두는 것 자체가 잘못된 일인 것 마냥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죠. 직장에서 계약서에 제시된 업무를 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인데 마치 이 단어로 그 이상을 하는 것이 오히려 정상이고 제시된 업무만 하는 건 예외적인 것처럼 인식될 수 있다는 겁니다.
디지털과 업무, 삶의 형태에 대해 연구하는 라하프 하루쉬 인류학자는 최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조용히 그만두기라는 단어가 일과 삶의 경계를 설정할 때 사람들이 직면하는 내면의 충돌을 표현하는 단어인데 이 자체로 수치스럽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라면서 아직도 직장인들이 과로해 질병을 얻거나 번아웃이 와도 기대에 충족하기 위해 희생하는 것을 이상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어요.
조직 문화 관련 전문가들은 단어가 내포한 의미가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만큼 기업 뿐 아니라 사회, 청년층 직장인에게도 바람직한 상황이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직원의 참여도나 만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사회적으로도 성장 동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죠. 지난해 11월 중국에서 탕핑이라는 단어가 유행했을 당시 시진핑 국가주석이 직접 나서서 탕핑주의를 피해야한다고 강조한 것도 이러한 사회적 타격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세지윅의 미셸 헤이 글로벌 최고인사책임자(CPO)는 WP에 "(조용히 그만두기가) 경계를 설정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면서 "다수가 팬데믹이 거의 끝나가는 상황에서 느끼고 있는 지친 감정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이 과정에서) 자신의 우선순위를 다시 평가하게 되고 그러면서 그 중 일부는 사회적 단절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 노스캐롤라이나 애슈빌에서 생산성 전문가로 활동하는 타냐 돌턴은 폭스뉴스에 "그저 포기하고 조용히 그만두겠다고 결심하면 자신의 일을 하며 잘 지내거나 성공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일을 즐기지 못하거나 목적이 사라지는 것이 뒤로 물러나게 하는 것"이라면서 "경계 뒤에 수동적으로 조용히 그만두는 것보다는 자신의 커리어에 조금 더 능동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습니다.
◆ "직원과 사전 면담하고 업무 방식 되돌아봐라"
직원들이 이렇듯 조용히 그만두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고용주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는데요. 휴가 사용을 장려하는 등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여기에선 미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의 최연소 종신교수로 유명 학자인 애덤 그랜트 조직 심리학 교수가 지난 16일 한 행사에서 언급한 직장의 유독 문화와 번아웃을 어떻게 막는지에 대해 강연한 내용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그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서 사람들을 붙잡아두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했어요.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그랜드 교수는 세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직원들이 퇴사를 하기 직전에야 면담을 하지말고 미리 면담을 하는 방안을 내놨어요. 그는 고용주가 직원들을 만나 왜 이 회사에 들어왔고 계속 다니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직을 유발하는 원인이 혹시 있는지 등을 사전에 파악하라고 강조했어요. 그랜트 교수는 직원들에게 솔직하게 피드백을 해달라고 요구하기만 하면 그들이 편안하게 말하기 어렵다면서 이러한 평가를 받아들일 자세가 돼 있음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어요.
직원들의 피드백을 받은 이후에는 기존 업무 방식에 대해서 되돌아보라고 그랜트 교수는 조언했습니다. 고용주가 그동안 최선이라 생각했던 업무 방식이 현 시점에도 적합한 지를 놓고 최소 1년에 두차례 정도 직원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검토해보라는 것이죠. 또 직원들의 정신 건강이 업무에서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고 이들이 이메일이나 화상회의 하는 시간을 제한하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이 소속감을 가지면 기업과 직원 모두 긍정적 효과를 갖는 만큼 기업의 목적과 연계돼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도록 하라고 조언했어요.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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