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공군 블랙이글스가 "파오차이기"라니…과거엔 태극기에 코로나 합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만 방송사가 한국 공군 조롱한 것 아니냐"
현재는 영상서 '파오차이기' 자막 삭제돼

현재 TVBS는 문제가 된 영상에서 '파오차이기' 자막을 모자이크 처리했다. 사진=TVBS 보도 영상 캡처.

현재 TVBS는 문제가 된 영상에서 '파오차이기' 자막을 모자이크 처리했다. 사진=TVBS 보도 영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대만 방송사 TVBS가 이번엔 한국 공군 특수 비행팀 '블랙이글스'를 '파오차이기'(泡菜機)라고 불러 논란을 샀다. 이 매체는 지난 3월 태극기에 코로나19 바이러스 모양을 합성해 물의를 빚은 곳이다.


TVBS는 최근 블랙이글스가 필리핀에서 열린 에어쇼에 참석한 뒤 대만에서 급유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간 사실을 전했다. 이 매체는 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을 소개하는 장면에서 '한미 합작 파오차이기 T-50'이라는 자막을 사용했다. 이는 한국 누리꾼들이 국산 전투기를 '김치기'라는 별명으로 부른다는 의미였지만, 일각에서는 한국에 대한 비하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목소리도 나왔다.

더 큰 문제는 이 매체가 김치의 정식 중국어 표기인 '신치'(辛奇) 대신 파오차이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파오차이는 중국의 절임 채소를 뜻하는 말로, 최근 중국이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김치의 기원이 파오차이에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유튜브의 해당 영상 댓글은 물론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대만 방송사가 한국 공군을 조롱한 것"이라는 취지의 비판이 터져나오고 있다.


현재 TVBS는 문제가 된 영상에서 '파오차이기' 자막을 모자이크 처리한 상태다.

TVBS는 지난 3월16일 보도에서 태극기에 코로나19 바이러스 그림이 합성된 이미지를 사용해 비판받았다. 사진=TVBS 보도 영상 캡처.

TVBS는 지난 3월16일 보도에서 태극기에 코로나19 바이러스 그림이 합성된 이미지를 사용해 비판받았다. 사진=TVBS 보도 영상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TVBS는 지난 3월16일에도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을 보도하며 태극기에 코로나19 바이러스 그림을 합성한 이미지를 사용해 반발을 샀다.


논란이 커지자 TVBS는 지난 4월19일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이 매체는 "한국의 코로나 상황을 보도하는 과정 중 태극기와 코로나바이러스 문양을 부적절하게 이미지화해 제작했다"며 "제작이 미숙했던 점을 인정하고 대한민국 국민께 진심 어린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문제의 영상은 즉각 삭제했고 내부적으로 검토 및 개선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한국 국민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