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북도, 우즈베키스탄 정부관계자와 광폭 세일즈 외교 펼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외투자무역부장관겸 부총리, 상원 수석부의장 등과 세일즈 외교

고려인과 만남에서 한복·한식·한옥·한글 전도사로 소통 활동 당부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우즈베키스탄 이노테크노파크를 방문해 스타트업 기업육성 협약 체결을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우즈베키스탄 이노테크노파크를 방문해 스타트업 기업육성 협약 체결을 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귀열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1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에서 대외투자무역부장관겸 부총리, 상원 수석부의장, 유아교육부장관겸 상원의원, 하원의원겸 고려문화협회장, 혁신개발부차관, 타슈켄트주지사, 타슈켄트시장과의 면담 등 광폭 세일즈 외교를 펼쳤다.


11일 오전 대외투자무역부장관겸 부총리와 섬유·섬유기계분야의 상호협력방안과 4차 산업 육성을 모색하는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 미르자예프 조이르 토이로비치 탸슈켄트주지사와 양 지역 간의 경제·통상·문화·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우호교류협정도 체결했다.


이날 오후에는 미르자예프 조이르 토아로비치 타슈켄트시장, 사파예프 사득 상원 수석부의장을 비롯한 신 아그리피나 유아교육부장관겸 상원의원, 박 빅토르 하원의원겸 고려문화협회장과 경제와 통상분야의 교류확대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도 교환했다.


이어 이 지사는 혁신개발부차관과 스타트업기업 육성과 관련 분야의 공동연구·인적교류 등도 논의했다.

경북도측 경북테크노파크, 영남대학교와 우즈베키스탄측의 이노테크노파크 원장, 아크파대학 총장 간 양국 스타트업 육성과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와 상호 협력·지원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이어진 고려인과의 만남행사에서 이 도지사는 “이곳 먼 곳까지 이주해 온 우리 민족이 근면·성실한 삶을 통해 오늘의 자리까지 온 것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며 “우리 민족의 한옥·한복·한식·한글의 전도사가 돼 여러분과 소통하는 귀한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빅토르 고려인협회장은 “지사님 일행이 멀리 이곳까지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고 이번 방문을 통해 고려인에 대한 많은 애정과 관심을 바란다”며 “고려인을 통해 양 국가, 양 지역이 발전하고 상호 성장하는 귀한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만남 행사(좌-빅토르 박 하원의원, 우-초당 이무호 선생).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만남 행사(좌-빅토르 박 하원의원, 우-초당 이무호 선생).

원본보기 아이콘

가람오프네이처(경산, 오성음 대표이사, 한·아제르바이잔협회 사무국장) 등 경북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기업체 10개사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높은 수출계약과 상담성과를 올렸다.


이번 방문은 러시아-우크라이나간 전쟁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대안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경북에 소재한 중소기업 40여개 사를 대상으로 4개국 4개 지역에서 동시에 바이어들과 상담을 통해 수출확대를 도모했다.




영남취재본부 김귀열 기자 mds724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PICK

  •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