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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테이너 물류 효율 획기적 개선! … ‘항만물류 통합플랫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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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최득선 비엔씨티 대표, 윤상건 HMMPSA신항만 대표, 김규경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김명후 부산신항만 대표, 이석 부산신항 국제터미널 대표, 정영식 한국통합물류협회 컨테이너운송위원회 위원장, 강준석 BPA 사장, 이정행 부산항터미널 대표, 정호수 한국허치슨터미널 대표, 안영복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홍민철 화물연대 컨테이너위수탁본부 사무국장, 이재훈 부산컨테이너터미널 운영본부장이 협약 체결 후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최득선 비엔씨티 대표, 윤상건 HMMPSA신항만 대표, 김규경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김명후 부산신항만 대표, 이석 부산신항 국제터미널 대표, 정영식 한국통합물류협회 컨테이너운송위원회 위원장, 강준석 BPA 사장, 이정행 부산항터미널 대표, 정호수 한국허치슨터미널 대표, 안영복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홍민철 화물연대 컨테이너위수탁본부 사무국장, 이재훈 부산컨테이너터미널 운영본부장이 협약 체결 후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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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11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부산항 컨테이너 물류 관련 단체와 ‘항만물류통합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항과 북항의 10개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한국 통합물류협회 컨테이너운송위원회, 화물연대 컨테이너위수탁본부가 협약에 참여했다.

협약의 주된 내용은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 ▲각 단체 소속 이용자 대상 홍보·안내 ▲관련 데이터 공유 등이다.


BPA는 둘로 나눠진 신항과 북항의 다수 터미널 운영사 체제로 인한 타부두 간 환적화물 이동, 항만 생산성 저하, 글로벌 물류대란 발생 시 장치율 급증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2018년부터 항만물류통합플랫폼 개발에 나서 4년 만에 구축을 완료했다.


통합플랫폼의 핵심 기능은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VBS, Vehicle Booking System), 환적 운송시스템(TSS, Transshipment Shuttle System), 통합정보조회 서비스(IIS, Integrated Information Service) 등 3가지이다.

BPA 측은 “통합플랫폼이 터미널 생산성을 높이고 운송사의 배차효율을 증대하며 운송기사들의 터미널 내 대기시간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으로 터미널 도착 시간을 예약한 운송사와 운송기사의 대기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터미널운영사는 사전에 예약한 화물의 위치 조정 등을 예약 차량에 신속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환적 운송시스템’은 복수의 차량과 화물에 대한 운송 요청을 한 번에 전송하는 그룹 오더 기능으로 부산항의 묵은 과제였던 다른 부두 간 환적화물 이동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스템은 오는 10월에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통합정보조회 서비스’는 부산항 전 컨테이너 터미널의 정보를 모두 취합해 싱글 윈도로 보여주는 서비스로 부산항 이용자들에게 한층 높은 수준의 정보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강준석 BPA 사장은 “항만물류통합플랫폼 사업의 성패는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에 달린 만큼 이용자 맞춤형 홍보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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