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지난달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에어컨 관련 소비자 상담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은 전월 대비 에어컨(107.0%)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교육서비스(51.0%), 항공여객운송서비스(28.3%)가 뒤를 이었다.
에어컨 상담의 경우 냉방 능력 저하로 AS를 요청했으나 지연돼 이를 묻는 상담이 늘어났다. 인터넷교육서비스는 업체 폐업 시 환급 방법을 문의하는 상담이 많았으며,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권 취소 시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여 불만이 증가했다.
6월과 비교해서는 실손보험(280.9%), 항공여객운송서비스(178.0%), 신유형상품권(56.2%) 순으로 상담 증가율이 높았다. 실손보험은 백내장 수술 후 보험금 지급이 지연되어 상담이 늘었으며, 신유형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경과한 모바일상품권의 기한 연장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사례가 많았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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