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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지는 POD 시장…출판량 10년 만에 9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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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D 서비스로 출간한 도서, 왼쪽부터 ‘모바일 그림 에세이 그림에 書다’, ‘숲에서 놀면 뭐하니?’, ‘풀꽃에 물들다'

POD 서비스로 출간한 도서, 왼쪽부터 ‘모바일 그림 에세이 그림에 書다’, ‘숲에서 놀면 뭐하니?’, ‘풀꽃에 물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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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POD(주문출판·Publish On Demand) 서비스가 매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자의 주문을 받은 후 인쇄하는 형태로 소량의 책을 출판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교보문고 POD 서비스는 전년 동기 대비(1월1일~7월17일) 20.3% 신장했다.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2012년과 비교할 때 지난해 약 9배 성장했다.


개인출판시장에서 POD의 사용 영역은 점점 커지는 중이다. 개인 자서전부터 대학교재까지 활용도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교보문고 POD서비스로 현재까지 출간된 도서는 모두 2만4187종으로 2022년 상반기에만 2540종이 출간됐다.

개인출판시장에서는 2022년 상반기에만 총 327명의 작가가 710종을 출간했다. 개인 작가들은 남성 175명, 여성 152명으로 남성이 조금 더 많았고,. 연령별로는 50대가 77명, 40대가 73명 순이었다. 작가는 1935년생(만 87세)부터 2006생(만 16세)까지 다양한 추세를 보였다. 최근에는 10대 중고등학생들이 학과 생활을 기록하거나 소설, 동화책 등을 직접 써서 선생님, 부모님과 함께 엮어 POD도서로 출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POD서비스로 가장 많이 팔리는 분야는 시/에세이와 취업/수험서로 각각 2022년 기준 21%, 13%의 비중을 차지했다. 본인의 출간한 도서를 구매하는 비중이 많은 편이지만, 대학교재를 구매하는 수강생과 같이 목적이 분명한 구매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2022년 상반기 가장 많이 팔린 POD 도서는 ‘숲에서 놀면 뭐하니?’이며, 그 뒤를 ‘풀꽃에 물들다’, ‘모바일 그림 에세이 그림에 書다’가 잇고 있다. 모두 교보문고 POD서비스의 브랜드명인 ‘퍼플’을 통해 개인 출간한 책이다.

교보문고 POD서비스는 출판을 하는데 드는 초기 비용이 0원인 반면, 인세는 20%이며 큰글자 도서의 경우 30%까지 받을 수 있다. 또 POD작가로 등록을 하면 POD페이지 내 정산 내역 확인 시스템에서 본인 도서의 판매량을 일 단위로 조회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POD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박미영 교보문고 출판사업팀장은 “POD서비스는 2019년에 출판 플랫폼의 편의성을 대폭 개편했고, 2021년에는 독자들이 주문 후 다음날 인쇄를 시작해 평균 3~5일 만에 책을 받아볼 수 있어 타사 대비 2~3일 빠른 배송 경쟁력을 갖췄다”며 “또 컬러인쇄 도서의 단가를 낮추고 다양한 책 사이즈와 내지 및 표지 옵션을 갖추고 양장본 제작옵션까지 제공하면서 출판사를 통한 출판 시스템 못지 않은 경쟁력으로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는 세상을 위해 POD 시장이 서서히 커가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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