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유병돈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19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현장을 직접 살피기 위해 경남 거제로 향했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산업 현장의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밝힌 지 하루 만이다. 대우조선해양 불법 파업 현장에 공권력 투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윤 후보자는 이날 오전 11시께 서울 용산 노들섬 헬기장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헬기를 타고 경남 거제로 내려갔다. 대우조선해양 현장 상황을 둘러보고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김병수 경남경찰청장도 배석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조선소 도크 점거 상황 등에 대해 보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자의 이날 행보는 윤 대통령이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와 오찬 주례 회동에서 "산업 현장의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며 관계 장관들이 적극 나서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이후 윤 후보자는 관계장회의에 기획재정부·법무부·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함께 참석해 대우조선해양 상황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는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 필요성이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련의 흐름 속에 치안총수격인 윤 후보자가 직접 현장 시찰에 나선 것을 두고 공권력 투입에 대한 포석이란 시선이 많다. 일각에선 교섭이 진행 중인 만큼 당장 투입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윤 대통령이 불법 상황 종식 필요성을 언급한 만큼 공권력 행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다수의 경찰 인력이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현장에는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노조원 약 120명이 저지선을 형성하고 있다. 유최안 지회 부지회장은 1㎥짜리 철제 구조물에 들어가 용접으로 출입구를 막는 '감옥투쟁' 방식으로 농성 중이다. 이들 농성을 아무런 사고 없이 풀기 위해선 상당 규모의 경찰력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노동계는 이에 맞서 세를 불리고 있다. 당장 이번 주말인 23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희망버스'가 파업 현장으로 향한다. 대우조선해양 희망버스는 김진숙 지도위원과 문정현 신부가 제안 대표로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황철우 희망버스 집행위원장은 "한 평도 안되는 철제감옥에 갇혀 인간답게 살고 싶다며 절규하는 하청노동자들의 처절한 현실을 시민사회가 외면할 수 없다"고 했다.
희망버스는 11년 전 부산 영도구 한진중공업 사태 당시 처음 등장했다.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조선공사 해고 노동자 출신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은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에 반대하며 2011년 1월 영도조선소 크레인 위에 올라가 장기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같은 해 6월부터 시민사회는 고공농성 중인 김 지도위원을 응원하는 ‘희망버스’를 운영했다. 당시 6월부터 10월까지 5차례 진행된 희망버스에 전국에서 3만5000여명이 참여했다.
양 측이 강대강 대립으로 치달으면서 이번 사태의 분수령은 희망버스가 집결하는 23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권력이 투입되면 물리적 충돌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삼성 시총 140조 증발하고 포스코 반토막 날때 오...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