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크라이나 도시·마을 2600여곳 러 점령, 재건 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젤렌스키 대통령 "점령군 파괴 지역 복구 필요"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우크라이나의 도시와 마을 3600개 이상이 러시아에 점령당했고 이중 2600개 이상이 여전히 통제를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2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영상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그간 1000개 이상의 도시·마을을 탈환했지만, 2610개는 앞으로 해방돼야 한다"며 "전쟁으로 충격을 받은 지역 대부분은 재건이 필요한데 이 중 수백 곳은 러시아에 의해 완전히 파괴됐다"고 말했다.

그는 "점령군이 파괴한 모든 것을 복구해야하며 우리의 삶과 나라를 위한 안전하고 현대적이고 편리하며 장애가 없는 새로운 기반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 힘으로 해방한 지역사회와 영토에서 평범한 삶을 회복하기 시작했고, 전국에 걸쳐 새로운 안전 기준과 삶의 질을 제공하는 대규모 사업은 국제적인 역량을 끌어모을 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재건 회의'가 국가 재건을 위한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의는 우크라이나 재건·복구를 논의하기 위해 처음으로 열리는 고위급 국제회의다. 4일부터 이틀간 스위스 루가노에서 개최되며 화상으로 참석하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포함해 40여 국가와 주요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석한다.

이 회의는 '우크라이나 개혁 회의'(Ukraine Reform Conference)라는 이름으로 열린 연례행사였으나 러시아의 침공 이후 재건, 복구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을 논의하는 회의로 개편됐다.


우크라이나에서 지난 5월에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가 2월24일 침공 이후 2개월간 입은 직간접적 재산 피해액이 6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우크라이나의 GDP인 1556억달러(한화 약 202조원)과 비교하면 4배 수준이다.


러시아군은 무차별적인 폭격으로 도시를 초토화하는 평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훼손된 도로 길이는 2만3800km에 이르며 주택, 공장, 공항, 철도 등 주요 인프라 곳곳이 파괴됐다. 파괴 수준이 심각한 상황이다.


주요 7개국(G7)은 올해 우크라이나가 기본적인 정부 운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295억 달러(약 38조원)를 지원하기로 했다. G7은 지난달 말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가 필요할 때까지 재정적, 인도주의적, 군사적, 외교적 지원을 이어가는 한편 전쟁 후에도 안전을 보장하기로 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