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간리뷰] 환율 1300원 뚫었다…'서민 물가', 벌써 7.4% 상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고유가에 따른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7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고유가에 따른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7일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기자] 원·달러 환율이 23일 오전 한때 1300원을 돌파했다. 환율이 1300원대를 기록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약 13년 만이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1299.0원으로 시작한 원·달러 환율은 장 시작 이후 9분 만에 1300원을 넘어서며 상승폭을 키우다 9시30분께 1302.8원까지 치솟았다. 원·달러 환율이 장중 1300원에 도달한 것은 2009년 7월14일(고가 기준 1303.0원) 이후 처음으로 12년11개월여 만이다.

환율 1300원 뚫었다…파월 "美 경기침체 가능성 있어"

간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제롬 파월 의장이 강력한 인플레이션 대응을 시사하고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하면서 안전자산인 달러 선호 심리가 강화되고 있다.

파월 의장은 22일(현지시간) 미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Fed의 금리 인상이 경기 후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확실히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연착륙은 매우 도전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불과 며칠 전 경기를 냉각시키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연착륙’을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던 데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이러한 발언은 최근 월스트리트 투자 은행을 중심으로 연일 경기 침체 확률이 높아졌다는 보고서가 쏟아지는 가운데 나왔다.


국내 전문가들은 환율 하방 재료를 찾을 수 없는 데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 이탈이 지속되는 등 수급 요인도 악화하고 있어 당분간 원·달러 환율 상승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문홍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간밤 파월 의장의 물가 통제 의지를 확인하면서 시장의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더 커졌다"면서 "경기 둔화와 주요국 중앙은행의 긴축 가속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환율은 당분간 상단을 열어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 물가', 벌써 7.4% 뛰었다

서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필수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달 이미 7%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가 발표한 공식 소비자 물가 상승률 5.4%를 2%포인트 웃돈 지표로, 국민들이 직접 느끼는 체감 물가가 훨씬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3일 통계청 자료 분석 결과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해 집중 관리했던 'MB 물가지수'를 구성하는 주요 생필품·서비스의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년 전보다 7.4% 뛴 것으로 나타났다.


MB물가지수는 과거 이명박 정부가 서민 물가 관리 대상으로 선정한 52개 품목의 평균 물가상승률을 뜻한다. 돼지고기, 고등어, 배추, 파, 밀가루와 전기요금, 전철·시내버스 요금 등으로 구성된다. 소득 하위 40% 계층이 주로 소비하고 물가 체감도가 높은 항목들로 이뤄져 서민 물가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여겨진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부동산 관계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부동산 관계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생애 첫 내집마련, 취득세 200만원까지 감면

정부가 생애 처음으로 집을 살 경우 주택가격과 연 소득에 제한없이 200만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도 내달 중 세율 인하를 포함한 근본적 개편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21일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앞으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누구나 취득세를 면제받게 된다. 다만 지방세인 취득세수 감소로 인한 지방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고가 주택에 대한 과도한 혜택을 막기 위해 감면 한도는 200만원으로 제한된다.


구체적으로 그동안 ‘연 소득 7000만원 이하(부부 합산)’ 가구 중 수도권 4억원·비수도권 3억원 이하 주택을 첫 구매할 때에만 취득세를 감면했는데 앞으로는 이같은 소득 제한이 사라진다. 또 주택가격이 1억5000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50%만 감면했던 주택가격 제한 요건도 최근 몇년 새 집값이 폭등하면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없앴다.

추경호 부총리 "한전 자구안 미흡…전기료 가급적 빨리 결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21일 예정된 3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 결정을 늦춘 것과 관련해 "한전의 자구안에 미흡한 부분이 있어 산업부와 저희(기재부), 한전 간 협의가 좀 더 필요하다"고 20일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가급적 이른 시간 내에 빨리 결론을 내고, 전기요금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정하려고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전기요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누적된 인상 요인인 한전의 경영문제가 있고, 또 최근에 급격한 원가 상승 요인이 동시에 있다"며 "전기요금은 국민 부담과 직결된 부분이라 한전이 애초부터 국민들께서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의 여러 안을 제시했어야 하는데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전기요금 수준이 아닌 자구 노력에 대해 추가로 이야기하고 있고, 요금 수준의 높낮이는 관계부처와 같이 이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6월 1~20일 무역적자 76억달러

전 세계 급격한 인플레이션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확대하는 가운데 국내 수출까지 이상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승용차, 자동차부품 등 국내 주요 품목의 수출이 이달들어 20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하면서다.


일각에서는 올해 무역수지가 원자재·환율·금리의 3고(高) 현상으로 2008년 이후 14년 만에 적자 전환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312억83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줄었다. 수출이 지난해 대비 감소한 건 설날 연휴가 있던 올해 2월 1~10일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이 기간 조업일수는 13.5일로 작년 같은 기간(15.5일)보다 이틀 적다. 다만 이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11.0% 증가했다.

[주간리뷰] 환율 1300원 뚫었다…'서민 물가', 벌써 7.4% 상승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