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TI 'I'는 지원 불가"?… 지나친 MBTI 맹신 마세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BTI 유형별 티셔츠. 사진=카카오메이커스

MBTI 유형별 티셔츠. 사진=카카오메이커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성격유형 테스트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BTI)'가 큰 유행을 일으키고 있다. 과거 혈액형, 별자리 등으로 성격을 분류하던 것 이상으로 다양한 파급효과가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일부에서 MBTI 결과를 맹신해 상대에 대해 선입견을 품거나 심지어 채용 과정에서 내향형(I)으로 분류되는 일부 MBTI 유형에 대해서는 '지원 불가'를 공고하는 등 MBTI 과몰입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MBTI는 캐서린 브릭스와 이사벨 마이어스 모녀가 개발한 성격유형 테스트다. 본인이 직접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측정되는 자가 보고 검사다. 복잡한 검사나 소아청소년용 검사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2지선다식 질문 93개 문항으로 구성된 'Form M' 또는 144개 문항의 'Form Q'를 이용해 수행한다.

MBTI는 칼 구스타프 융의 '심리유형론'을 이론적 기반으로 삼아 만들어졌다. 융은 인간의 의식 속에 사고(T), 감정(F), 감각(S), 직관(N)이라는 4가지의 기본 심리 기능이 있다고 봤다. 사람은 누구나 이 기능을 사용하지만 각각 발달한 정도가 달라져 개인별 성격 차이가 나타난다고 판단했다.


이를 기반으로 한 MBTI 검사는 4가지 측면에서 성격을 각각 두 가지로 분류하게 된다. ▲사교적이고 활발한 외향(E) 유형과 얌전하고 정적인 내향(I) 유형 ▲사실적인 것을 보는 감각(S) 유형과 관념적이고 의미적인 것을 보는 직관(N) 유형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사고(T) 유형과 공감적인 성향의 감정(F) 유형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한 성향의 판단(J) 유형과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성향의 인식(P) 유형 등으로 분류된 4가지 지표를 알파벳으로 나열해 최종적으로 16개 성격 조합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MBTI,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 "한계 있을 수밖에 없어"
선호하는 지원자의 MBTI 유형을 명시해 놓은 한 기업 채용 공고./사진=잡코리아 캡처

선호하는 지원자의 MBTI 유형을 명시해 놓은 한 기업 채용 공고./사진=잡코리아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심리검사의 평가를 위해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주요 지표로 쓰인다. MBTI 검사의 경우 할 때마다 결과가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다. 검사를 신뢰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검사 시에 비슷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 그러나 MBTI의 경우 4가지 지표를 각각 보면 검사 결과가 재현되는 확률이 높은 편이지만 16개 성격유형이 완전히 재현될 확률이 낮아진다. 만약 4가지 지표의 재현률이 90%에 이른다하더라도 성격 유형이 똑같이 나올 확률은 65.6% 수준에 그치게 된다. 또한 타당도 면에서도 MBTI 검사의 질문 구성이 이분법적이고, 자가 보고식으로만 구성돼있어 성격을 정확히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오주영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대부분 MBTI에서 구분하는 양쪽의 성격 특성 중 한쪽으로 극단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둘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한쪽 특성이 현저하지 않다면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것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자가 보고 검사의 경우 개인이 자신을 스스로 정확히 판단하지 못하면 실제 성격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도 평가했다. 분류할 수 있는 성격이 16가지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다양한 성격을 제대로 구분할 수 없는 등의 한계점도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대부분의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현장에서는 MBTI 검사가 활용되지 않는다. MBTI의 경우 좋은 성격과 나쁜 성격이 따로 있는 게 아니고 병적인 부분을 판단하는 검사도 아니기 때문이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치료가 필요한 성격 문제를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DSM-5)' 진단 기준에 기반해 판단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인격 장애를 진단하게 된다. A군(편집성, 조현성, 조현형), B군(히스테리성, 자기애성, 반사회성, 경계성), C군(강박성, 회피성, 의존성) 등으로 분류해 진단하고 치료한다.


임상 현장에서는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MMPI)'도 많이 활용된다. 성격 외에도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다양한 정신 병리에 대해 효과적으로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객관적 심리 검사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타고난 기질과 후천적으로 형성된 성격에 대해서 구분해 측정하는 '기질 및 성격 검사(TCI)' 검사,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우호성, 신경성 등의 5가지 측면의 성격 요소에 대해서 평가하는 'BFI(Big 5 Inventory)' 등도 있다.


MBTI 틀에 갇히기보다 스스로 장단점 보완해야
오주영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오주영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오 교수는 "MBTI는 검사 자체에 여러 한계점이 있으므로 성격 유형을 구분하고 상대방의 성격을 단정지어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본인 또는 타인의 성격적인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한 도구로서 가볍게 활용하는 것은 분명히 장점이 있다"면서도 "개인의 성격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결과를 너무 맹신해 상대방에 대한 선입견을 갖거나 쉽게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또한 MBTI로 평가된 하나의 틀 안에 자신의 성격을 가두기보다는 본인이 가진 성격적 특성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참고 자료로서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도 조언했다. DSM-5에서도 성격 장애를 포함한 정신 질환을 병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단순히 구분하는 범주적 접근뿐 아니라, 정상과 장애가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존재한다는 차원적 접근이 진지하게 고려되고 있다. 오 교수는 "사람들의 성격도 다양한 연속선상에 존재할 수 있는 만큼 너무 쉽게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범주화하기 보다는 세상 사람들의 성격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서, 바람직한 방법으로 MBTI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