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지선 패배는 文 우유부단 때문"…'문재인 책임론' 나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명계 "대선 패배 원인은 文 정부 총리들의 무능"
당권 둘러싼 친문vs친명 갈등 격화
"전 정권 책임론 더 확산될 것" "李 전대 출마 비판도 없어지진 않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전당대회를 앞둔 더불어민주당 내부 갈등이 임계점으로 치닫고 있다. 친문(친문재인)계 중심으로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겨냥한 불출마론이 제기된 데 대해 친명(친이재명)계 일부는 민주당의 연이은 선거 패인으로 '문재인 책임론'을 제기했다. 당권을 잡기 위한 계파 간 대결이 한 치 양보 없이 치열해지는 모양이다.


대선·지방선거 패배 이후 공개 행보를 삼갔던 이 의원은 23일 충남 예산에서 1박2일 일정으로 열린 당 워크숍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 의원은 이날 당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할 상황이 아니라 낮은 자세로 열심히 의견을 듣는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번 워크숍에선 이 의원을 향한 불출마 압박이 한층 세졌다. 친문계 당권주자인 홍영표 의원은 위크숍 분임 토론에서 공교롭게도 이 의원과 같은 조에 배정됐고, 이 의원에게 직접 "전당대회에 불출마하면 나도 출마하지 않겠다"며 불출마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 의원이 이미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이번 워크숍 참석으로 당내 분위기를 파악함과 동시에 자신을 향한 불리한 여론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는 해석이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은 최근 같은 당 김두관 의원을 만나 "전당대회에 나가게 된다면 도와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친문계 당권주자로 거론됐던 전해철 의원은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전 의원은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대선과 지방선거를 잘 평가하고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장 이 의원이 전당대회에 나오면 그런 평가가 제대로 되겠느냐"며 거듭 불출마를 압박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홍영표 의원이 24일 오전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홍영표 의원이 24일 오전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 의원을 향한 친문계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자, 친명계 일부는 '문재인 정부의 실정'이 선거 패배 원인이라고 들고 일어섰다. 양문석 전 민주당 경남 통영·고성 지역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선, 지방선거 패배의 원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우유부단함이 핵심 중 핵심"이라며 "자폭하는 심정으로 금기를 깨겠다. 설왕설래의 종지부를 찍고 싶다"고 주장했다.


양 전 위원장은 또 "(선거 패배는)문재인 정부의 이낙연·정세균·김부겸 총리의 무능이 원인"이라고도 했다. 문재인 정부를 평가하는 것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분위기가 강했던 민주당 내에서 직접적으로 전 정부에 선거 패배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이달 초 민주당 초·재선 의원 토론회에서 민주당에는 극복해야 할 두 명의 유령이 있다는 말이 나왔다. 한 명은 이 의원이고 다른 한 명은 문 전 대통령"이라면서 "전 정권에 대한 책임론은 앞으로 더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다고 해서 이 의원의 전당대회 관련 전망이 밝다고는 볼 수 없다"며 "두 번의 선거를 모두 패배한 뒤 사과와 성찰의 시간을 보이지 않고 유례없이 빠른 복귀를 한 것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돌리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