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외교수장, 핵실험 임박한 북한에 강력 경고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한미 외교장관이 7차 핵실험이 임박한 북한에 대해 ‘장단기 군사대비태세 준비’를 예고하며 강력하게 경고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를 겨냥해 핵실험 강행으로 한미동맹의 강력한 압박을 받을 것인지, 조건없는 완전한 비핵화로 대화에 나설지 경고장을 던진 것이다. 양 장관은 대북 확장억제전략협의체를 조기에 재가동하고 전략자산 전개도 논의할 방침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외교장관회담을 한 뒤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며 조금도 방심하지 않고 있다"면서 "미국은 모든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한 뒤 적절한 장단기 군사대비태세 조정에도 준비돼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완료했고 정치적 결단만 남았다"며"핵실험을 포함해 북한의 도발은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뿐 아니라 더 많은 억지력과 국제 제재, 고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북한이 계속 도발할 경우 한미 억제력 확장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장관은 "한미가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조기에 재가동하기로 했다"며"필요할 경우 이 협의체에서 전략자산 전개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도 수주 안에 이 협의체가 가동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한미연합군사훈련의 확대 범위와 규모에 대해 한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한미 외교장관은 북한에 대한 대화를 촉구하며 외교적 카드 가능성을 시사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하는 데 열려 있다"고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박 장관 역시 "북한에 대해 전제조건 없는 대화와 좀 더 유연하고 개방된 접근법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양국 장관은 서로를 ‘진’‘토니’로 부르는 등 첫 만남부터 친밀감을 과시했다. 박 장관은 미국 출발에 앞서 SNS에 자신과 블링컨 장관의 기타 연주 사진을 각각 올리고 "음악을 너무나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며 "한미간 멋진 화음을 만들어보겠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블링컨 장관도 이날 회담을 마치고 국무부 청사 기자회견장에서 BTS와 트와이스를 거론하며 한미 양국간 유대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두 나라의 매우 주목할 만한 만남인 BTS의 백악관 방문을 잊을 수 없다"며 "미국에 있는 ‘BTS 아미’들에겐 짜릿한 하루였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며 "또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