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효순·미선 20주기 집회…"한미관계 재정립·SOFA 개정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서 집회 개최
"SOFA 개정이 촛불 정신의 계승"
민주노총, 윤석열 정부 규탄 "한미관계 재정립 요구 투쟁 돌입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공병선 기자] 미군 장갑차에 치여 사망한 여중생 신효순·신미선양의 20주기를 추모하는 집회가 열렸다. 집회 주최 측은 한미관계 재정립 등을 주장했다.


11일 효순·미선 20주기 6.11평화대회 추진위원회(추진위)는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에서 '효순·미선 20주기 촛불정신 계승 6.11평화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 시민단체와 제주 강정마을 해군 기지, 경북 성주 사드 기지 등 국내 미군 군사 시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등 경찰 추산 최대 4000명이 몰렸다.

이들은 한미관계 재정립을 주장했다. 참여자들은 '불평등한 한미관계 바꿔내자' '이 땅은 미국의 전쟁기지가 아니다' 등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고 집회에 참석했다. 추진위 측은 "이 땅을 미군의 군사기지, 전쟁기지로 내어주는 기지 및 시설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주한미군에게 환경, 보건, 사법 주권조차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는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재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개정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SOFA는 주한미군의 지위를 규정한 협정으로 미군 피의자는 강력한 법적 보호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2002년 효순·미선 사건을 기점으로 시민단체들은 불평등한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효순·미선 사건은 2002년 6월13일 경기 양주시 국도에서 당시 중학교 2학년이던 신효순·심미선 양이 미군 장갑차에 치여 사망한 사건을 말한다. 당시 장갑차를 운전하던 미군이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국민들의 분노로 이어진 바 있다.


효순·미선 사건 당시 유가족을 대리해 미군을 고발한 권정호 변호사는 이날 집회에서 "20년째 SOFA 조문 한 글자를 바꾸지 못하고 있다"며 "SOFA를 개정하고 주권을 회복하는 것이 촛불 정신을 계승하고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모제에 앞서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의 외교 정책을 비판하며 투쟁 강도를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효순·미선 사건 이후 20년이 지난 오늘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 평화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미국의 한반도 전초기지화 전략에 동조하는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막아내고 불평등한 한미관계 재정립을 요구하는 투쟁에 돌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병선 기자 mydill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