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럭시폰 안테나 공급하는 아모텍…MLCC로 글로벌 전기차 공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0% 수입 의존 칩배리스터 국산화해 삼성과 인연
NFC·무선충전·모바일결제 안테나 갤럭시폰 최초 적용해
올해 북미 글로벌 전기차 기업에 MLCC 공급 성공
매출액 10~15% 기술개발 투자 “2030년 매출 1조 목표”

MLCC 적층공정 장비 사진. [사진제공 = 아모텍]

MLCC 적층공정 장비 사진. [사진제공 = 아모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곽민재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아모텍의 근접무선통신(NFC), 무선충전, 모바일결제 안테나 부품이 들어간다. 아모텍은 삼성 스마트폰에 이들 부품을 최초로 적용한 기업이다. 정전기로부터 제품 내 반도체와 회로 등을 보호하는 칩배리스터도 글로벌 스마트폰 회사에 공급하고 있다. 정보기술(IT) 부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아모텍은 지난해 ‘북미 글로벌 전기차 회사’의 품질테스트를 통과하고, 올해 적층세라믹콘덴서(MLCC)를 공급하는데 성공했다. MLCC는 전자부품 회로에 안정적으로 전기가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이다.


김병규 아모텍 회장(67)은 "전장용 MLCC 시장은 내구성과 신뢰성이 중요해 주로 기술력을 가진 일본과 한국의 소수 대기업이 독점하고 있었다"며 "북미 글로벌 전기차 기업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아모텍의 MLCC가 적용되면서 아모텍의 기술력이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아모텍 MLCC. [사진제공 = 아모텍]

아모텍 MLCC. [사진제공 = 아모텍]

원본보기 아이콘


◆20년 전부터 삼성 애니콜 칩배리스터 국산화= 아모텍의 주력 제품은 안테나와 세라믹 칩 부품, 브러시리스(BLDC) 모터, MLCC 등이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모비스, ZTE, 미국 전기차 회사 등이다. 김 회장은 서울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세라믹 소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0여년 몸담은 중소기업에서 부설연구소장 끝으로 1994년 창업했다. 일본 기업을 능가하는 세계적인 소재·부품 회사를 만들겠다는 꿈이 그를 창업으로 이끌었다. 아모텍은 2000년 삼성이 휴대폰 애니콜을 출시할 당시 일본 기업에 100% 의존하던 칩배리스터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했다. 까다로운 품질검사 끝에 2003년부터 삼성전자에 물량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이어졌다.


김병규 아모텍 회장. [사진제공 = 아모텍]

김병규 아모텍 회장. [사진제공 = 아모텍]

원본보기 아이콘


고용량 MLCC는 아모텍의 차세대 먹거리다. 회사는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MLCC 시장 또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업계에서는 현재 자동차에 5000개 가량 MLCC가 쓰이지만, 향후 1만2000개 이상의 MLCC가 탑재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모텍의 MLCC는 팔라듐과 은 등을 전극 재료로 쓴다. 니켈과 구리 등을 재료로 활용하는 범용 MLCC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다. 범용 MLCC가 125도의 온도를 견딜 수 있다면, 아모텍 제품은 150도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범용 MLCC보다 약 1.5배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베트남 공장 올해 완공..."2030년 매출 1조"= 국내 기업 중 MLCC를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삼성전기와 삼화콘덴서 정도다. 아모텍은 이 분야에 뛰어든 지 5년 만에 MLCC 생산기업으로 탈바꿈했다. MLCC와 제조 공정이 유사한 칩배리스터를 25년 이상 생산한 게 밑바탕이 됐다. 김 회장은 "MLCC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2018년이지만 이전부터 MLCC와 유사한 감전보호 소자를 5년간 삼성전자에 공급하며 적층기술, 조성기술 등을 축적한 게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했다. 아모텍은 MLCC 전극 재료를 조합하고 특수 소재를 적용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관련 기술 특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에도 통신용 MLCC를 납품하고 있다. 글로벌 광통신 주요 업체로부터 제품 승인 작업을 밟고 있다.

아모텍 본사 공장 전경사진. [사진제공 = 아모텍]

아모텍 본사 공장 전경사진. [사진제공 = 아모텍]

원본보기 아이콘


아모텍은 2025년 MLCC 매출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증권업계에서는 2025년 아모텍의 MLCC 부문 예상 매출액을 3000억원대로 보고 있다. 지난해 아모텍 전체 매출액은 1986억원이다.


아모텍은 매년 매출액의 10~15%를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본사인 인천 남동공단 공장 생산라인을 2020년 완공해 가동 중이고, 베트남 공장은 올해 완공한다. 김 회장은 "전기차, 5G 등 신산업의 핵심부품인 MLCC를 기반으로 2030년 매출 1조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갤럭시폰 안테나 공급하는 아모텍…MLCC로 글로벌 전기차 공략 원본보기 아이콘




곽민재 기자 mjkw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