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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스마트항만 구축 본격화…신항만 건설 새판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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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재검토
공급망 혼란 등 경쟁력 확보 차원
광양항 완전자동화항만 구축 속도

부산신항 남측에 위치한 현대상선신항터미널에 컨테이너박스들이 쌓여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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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정부의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인 세계 수준의 해상교통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스마트항만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이와함께 부산항 진해신항 사업과 광양항 완전자동화항만 구축사업에 속도를 내 신항만 사업의 ‘새판짜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31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년)’의 재정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날부터 연구용역을 통해 12개 신항만의 중장기적인 개발계획을 새롭게 수립할 예정이다. 우선 신항만이 처한 현황과 개발사업의 진행상황, 신항만별 문제점 등을 종합 분석해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전면 재검토한다.

특히 새롭게 수립될 건설기본계획에는 윤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선박·물류거점 확충, 스마트항만을 기반한 해운물류산업의 경쟁력 확보, 디지털 해상교통망 구축 등 새로운 해운 시장 선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항만 예정지역의 지정과 해제 기준 역시 새롭게 정립될 방침이다. 계획 변경 조건을 완화하는 등 개발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에 역점을 둘 것이란 전망이다.


해수부가 2019년 수립한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3년만에 전면 재검토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항만적체 및 공급망 혼란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에 기존 건설기본계획으로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전 세계적인 선박의 대형화, 자동화 항만의 수요 증가 등으로 항만 공공개발 확대 요구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정부는 앞서 1996년 제정한 ‘신항만건설촉진법’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두차례에 걸쳐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작년 말까지 총 33조원을 투입해 12개 신항만을 지정 및 개발 중이지만 향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다 세분화한 전략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수부는 향후 타당성 검토 결과와 지역별 의견 수렴 결과 등을 바탕으로 내년 하반기 중 기본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2024년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정계획’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방침이다. 김규섭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신항만은 우리나라 전체 물동량 중 85%를 처리하고 있어 원활한 물류 흐름을 실현하는데 중요한 거점 항만"이라며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재검토를 통해 우리 항만과 해운 물류산업, 그리고 항만과 관련된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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