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HO, 원숭이두창 '위험 2단계'로 격상… 23개국 中 확진 257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가 감염 우려"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사진=연합뉴스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예은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 감염병 위험단계를 2단계인 '보통위험' 단계로 격상했다.


29일(현지시간) WHO의 '비(非) 엔데믹국가 원숭이두창 발병 보고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이달 26일 기준 WHO 194개 회원국 가운데 원숭이두창 비 엔데믹 지역 총 23개국에서 확진 사례 257건과 의심사례 120건이 보고됐다.

WHO는 원숭이 두창의 감염병 위험 정도를 총 4단계 중 2단계인 '보통 위험' 수준으로 평가했다. WHO 위험평가 분류는 ▲0단계 매우 낮은 위험 ▲1단계 낮은 위험 ▲2단계 보통 위험 ▲3단계 높은 위험 ▲4단계 매우 높은 위험 등 5단계다.


1단계는 개인 및 지역 감염 위험이 없거나 낮은 상태, 2단계는 개인 감염 위험이 중간 정도이고 지역 감염 위험이 낮은 상태, 3단계는 개인 감염 위험이 크고 지역 감염 위험이 낮은 상태, 4단계는 개인 및 지역 감염 위험이 모두 큰 상태다.


현재 유행은 원숭이두창이 풍토병(엔데믹)으로 발생하던 아프리카가 아닌 유럽 등 비(非) 엔데믹 지역의 첫 확산이란 점에서 보통수준으로 분류했다는 설명이다.

WHO는 "기존 발병지가 아닌 지역에서 한꺼번에 감염자가 늘어나는 건 몇 주간 진단되지 않은 채 전염이 이뤄져 왔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더 많은 확진 사례가 나올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WHO는 "감염자 상당수는 입이나 생식기, 항문 주변이나 입에서 림프절이 붓고 병변이 나타나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증상만을 보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현재 일반인들에 대한 위험은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상황이 바뀔 수도 있는 만큼 위험군 사이의 추가 확산 통제와 일반인 확산 방지 및 예방 등을 위한 각국의 즉각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프리카 풍토병으로 알려진 원숭이두창은 지난 7일 영국 런던을 시작으로 미국과 캐나다, 호주, 이탈리아, 스웨덴 등 서방 곳곳에서도 발견됐다. 잠복기는 보통 1~2주이며, 이후 발열과 두통, 근육통, 요통, 오한, 권태감 등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나예은 기자 nye87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