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크라 "키신저 영토 포기 제안, 절대 불가"…유럽 내 논란 확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키신저 "2개월 내 휴전협상" 현실론적 제안
이탈리아 등 EU 일각서도 영토 일부 포기 주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이 우크라이나에 일부 영토를 포기하더라도 휴전 협상을 서둘러야한다는 현실론을 제기한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해당 제안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일부 서방국가들도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올렉시 곤차렌코 우크라이나 국회의원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키신저가 제안한 영토 포기 제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우리의 영토는 조금도 포기할 수 없다"며 "키신저는 여전히 20세기에 살고 있고 우리는 21세기에 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키신저 전 장관은 지난 23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서 "우크라이나는 앞으로 2개월 내 러시아와 휴전협상을 재개해야하며, 영토 상황은 전쟁 전 상태로 복귀시키는게 이상적"이라며 "그 이상을 추구하면 새로운 전쟁이 야기될 것이며 러시아에 수치스런 패배를 추구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키신저 전 장관이 언급한 ‘전쟁 전 상태’는 러시아가 2014년 강제병합한 크름반도(크림반도)와 친러반군지역이 장악한 돈바스 지역을 사실상 러시아의 지배 영토로 인정하는 것을 뜻한다.


우크라이나가 영토 일부를 포기하고 휴전협상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유럽연합(EU) 일각에서도 나오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30일 열릴 예정인 EU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탈리아에서 EU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평화협상안 내용을 넣고, 휴전을 촉구하자고 제안했다.

이탈리아가 제안한 평화협상안은 우크라이나의 중립국화와 크름반도와 돈바스 지역의 러시아 영유권 인정 등 러시아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해당 제안에는 헝가리와 사이프러스 등 일부 회원국들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부는 영토 포기를 원칙적으로 거부하고 있으며, 결정 과정에서도 국민투표가 우선 실시돼야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키이우 국제 사회 연구소가 지난 13일부터 18일까지 우크라이나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크라이나 국민 82% 이상이 영토 포기에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우크라이나의 영토포기 문제를 놓고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