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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이라고 왜 성과급 더 받나요"…임금갈등, 세대 갈등으로[임금4.0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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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4.0시대]① 차등 성과급으로 시작된 임금 갈등, 세대 갈등으로 점화
"같이 만든 성과 임원들이 독식"...밀레니얼 세대의 반란

"임원이라고 왜 성과급 더 받나요"…임금갈등, 세대 갈등으로[임금4.0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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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이승진 기자] 지난 100년간 발생한 범 세계적인 빈부 격차는 정치적 가치관의 양극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양극화와 세대간 갈등은 더 심화돼 국가별로 심각한 정치적, 사회적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같은 길을 겪고 있다. 대립과 반목 사이 젠더 갈등이 본격화 됐고 기업 내에서는 임금과 성과급을 놓고 임원과 직원간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우리나라 임금 체계는 지금까지 유교적 관행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해방 이후 민주화 운동 이전까지 연공급적 임금 제도에 첫발을 내 딛으며 임금 1.0 시대가 시작됐다. 이후 민주화 운동과 함께 노동자들의 인권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며 호봉제를 기초로 한 임금2.0 시대가 활짝 열렸다. 외환위기를 겪으며 우리나라는 세계화 추세에 힘입어 연봉제를 앞다퉈 도입했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임금3.0 시대다. 연봉제를 표방하지만 세세히 뜯어보면 여전히 호봉제에 가깝다. 인사고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평균 임금 상승률 수준에서 오르내린다.

장유유서(長幼有序)를 표방하는 특유의 권위적인 문화도 그대로다. 그런데 ‘공정’이라는 가치를 가장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본격적인 사회 진출과 코로나 시대 이후 기업들의 급격한 성장이 맞물리면서 현재의 성과·보상 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기업들이 앞다퉈 초과 이익에 대한 성과급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성과급은 소수의 임원들에게 돌아간다. 여전히 회사를 오래 다니면 임금을 더 많이 받는 연공성이 우리 임금 체계의 가장 상단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밀레니얼 세대 입장서는 개개인의 성과가 제각기 다른데 이를 고려하지 않는 회사가 야속하고 어렵사리 임원 자리를 꿰찬 기성세대는 자신들을 '적폐' 취급하는 후배들이 마땅찮다.


이처럼 세대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연공성 위주, 호봉제를 표방한 연봉제로 대표된 임금3.0은 이제 역할을 다 했다. 이미 수년전부터 주요 선진국들은 임금체계에서 연공성을 없애고 개별 성과를 측정해 이를 임금에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수십년간 변화가 없었던 임금3.0 시대의 막을 내리고 임금4.0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다.


웹젠發 연봉갈등, 업계 전반으로

3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웹젠 노사는 최근 총 4차례의 집중교섭 끝에 임금협상 등과 관련한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중재로 집중협상에 나선 지 보름 만이다.

웹젠 노사의 갈등은 사측이 제시한 연봉 인상안과 노조(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웹젠지회)가 희망하는 연봉의 괴리가 컸던 탓이다. 사측이 평균 10% 인상을 제안한 반면 노조는 직원 연봉을 1000만원씩 일괄 인상하고 팀장급 이하의 성과급 총액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웹젠 노조가 평직원 연봉의 일괄 인상을 요구한 까닭은 임금의 평균 인상이 고위직의 성과급에 집중됐기 때문이다. 웹젠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연봉 인상안을 발표했지만 고위 임원들은 2000만원 이상이 올랐고 대부분의 직원들은 백만원 단위의 인상에 그쳤다"며 "회사는 이를 놓고 평균 2000만원 이상을 올려줬으니 업계 최고 수준의 인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연봉 외 성과급에 대해서는 평직원들의 불만이 더 크다. 연봉에 비례해 성과급을 책정하다 보니 성과급 대부분이 소수 임원들에게 돌아가고 정작 직원들이 받는 성과급은 보잘것 없다는 것이다. 반면 사측에서는 더 많은 책임을 지는 임원들에게 더 많은 과급이 돌아가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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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 위에 오른 고위 임원 연봉

불똥은 고액의 연봉을 받는 임원들로 튀고 있다. 지난해 카카오 임직원 평균 급여는 1억7200만원이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행사 차익을 제외하면 8900만원 수준이다. 반면 등기이사 3인의 보수는 1인당 약 27억7900만원에 달한다. 네이버 역시 지난해 미등기 임원 119명의 평균 급여는 4억630만원에 달한다. 이는 임직원 평균 급여액 1억2915만원보다 3배 많은 수준이다.


포털 업계 관계자는 "임원들의 연봉이 평직원 보다 더 높다는 점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 차이가 최대 10배 이상 된다는 점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고액 연봉을 받는 임원들의 성과 역시 같이 일하는 직원들이 함께 만든 것인데 성과급까지 독차지 한다는 점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회사가 개인별 성과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임금에 반영하지 않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노영호 웹젠 노조위원장은 "연봉제라는 허울뿐인 시스템에서 능력과 성과로 경쟁하지만 정작 본인의 성과를 알 수 없는 이 현실을 바꾸고 싶었다"고 했다.


현재 웹젠 노조는 네이버, 카카오, 넥슨, 스마일게이트 등 업계 노조들과 연대에 나선 상황이다. 한 게임사의 노사간 연봉 갈등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임금 분쟁, 세대 갈등으로

임금 논란은 새로운 세대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연봉제가 도입됐지만 연간 인상률을 정해 놓고 호봉제처럼 운영되는 현실에 대해 기성 세대는 ‘당연하다’, 밀레니얼 세대는 ‘불공정하다’고 맞서면서다. 밀레니얼 세대들이 회사에서 주요 실무를 맡게 되면서 ‘일은 우리가 하는데 성과는 왜 임원들이 독식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회사 내 세대 갈등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국내 IT기업에서 근무하는 A씨(과장)는 "우리 회사도 연봉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사실상 회사의 일방적 통보에 가깝다 보니 호봉제와 다를바 없다"라며 "연봉 인상의 근거가 되는 인사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이 부족할 뿐더러 연공 서열에 기초한 임금 체계로 일을 거의 하지 않는 상사를 절대 뛰어 넘을 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다른 IT기업 개발자 B씨는 "연봉제 이지만 연차와 직급에 따른 상승폭이 분명하게 정해져 있고, 성과 평가 방식도 합리적이지 못하다"라며 "나 자신의 성과를 높게 평가해도, 리더의 평가에 좌우되며 적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젊은 개발자들의 이같은 도발에 대해 팀장, 임원 등 선배 세대들은 "과거에도 당연했지만 지금도 당연하다"고 한다. 한 IT기업 고위 임원은 "예전과 달리 임원들은 직접 프로젝트를 주도하면서 팀장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일은 일대로 하고 직급에 따른 책임까지 져야하는데 임금과 성과급을 더 많이 받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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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만큼 받으려면 회사 떠나야

임금을 둘러싼 세대간 갈등 구조는 IT 업계의 높은 이직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지난해 하반기 남녀 직장인 485명을 대상으로 벌인 ‘이직 준비 현황’ 설문에선 45.8%가 ‘하반기 내 이직을 위해 현재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직을 준비 중인 이들에게 이직하기로 마음먹은 결정적 이유를 묻자 ‘연봉에 대한 불만족’이 응답률 4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업무 강도가 너무 높아서’(21.2%)와 ‘승진할 기회가 없어서’(12.6%)란 응답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기준 주요 IT기업 평균 근속 연수를 보면 네이버는 5.7년이고 카카오는 4.9년에 불과했다. 게임 업계도 엔씨소프트 등 일부 굵직한 게임사들을 제외하면 모두 5년 미만의 근속연수를 기록하고 있다. ‘내가 언제까지 이 회사를 다닐지도 모르니 일한만큼 받아야 한다’는 밀레니얼 세대의 인식과 이를 부정하는 기성세대들의 세대차가 반영된 결과다.


금융권 IT부서에서 서버개발 담당하는 C씨는 2015년부터 총 4차례나 이직했다. 그는 4차례 이직 모두 연봉상승의 욕구와 강압적인 조직 문화에 대한 불만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C씨는 "이전 직장에서 아무리 높은 성과를 내더라도 절대적인 연봉 수준을 넘을 수 없다는 확신이 들었다"라며 "결국 이직을 통해 연봉을 높이는 방법을 채택했다"고 말했다.


(일러스트=오성수 gujasik@asiae.co.kr, 인포그래픽=이진경 leejeen@asiae.co.kr)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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