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리에 예술 펼치다…광진구, 2022년 버스킹 공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광진구, 10월29일까지 매주 금·토 광진구 곳곳에서 버스킹 공연 개최... 동작구, 영화상영 프로그램 ‘사육신시네마’와 ‘정기 전시해설 프로그램’ 운영... 신촌 파랑고래 개관 3주년 기념 '감성도시, 신촌 콘서트' 개최... 송파구, 문화실험공간 호수 2층서 청년예술가 기획전시 ‘초록색 수집’ 오는 7월3일까지 개최... 도봉구, 언리얼엔진5 메타버스 콘텐츠 아트 과정 교육

거리에 예술 펼치다…광진구, 2022년 버스킹 공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광진구가 코로나19로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 예술인과 구민 생활 전반에 활력과 희망을 불어넣기 위해 ‘2022년 거리문화공연(버스킹)’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거리문화공연은 광진문화재단과 건국대 ·세종대와 연계, 추진, 혹서기인 7~8월을 제외한 10월 말까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진행된다.

매주 금요일 오후 6시부터 7시까지는 ▲청춘뜨락 야외무대 ▲나루아트센터 야외광장 또는 롯데백화점 앞(건대스타시티점)에서 ▲어린이 대공원 정문에서는 오후 12시부터 1시에 5월부터 10월까지 8회에 걸쳐 공연이 진행된다.


매월 셋째주 토요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는 ▲능동로 분수광장에서 청년 버스커, 대학동아리, 뮤지컬, 국악, 포크 등 다양한 거리공연이 펼쳐진다.


이달 28일까지 아차산 어울림광장에서는 매주 토요일 오후 4시에서 5시에 다양한 장르의 문화 나눔 공연이 열리고, 하반기(8~10월)에는 아차산 토요한마당으로 장소만 바꿔 진행된다.

또, 지난 4월1일 봄 특별공연에 이어 10월28일 청춘뜨락 야외무대에서는 ‘MZ와 함께하는 감성충만 가을특별공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가을감성의 재즈 공연 또는 발라드 음악공연을 선보여 구민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는 능동로 분수광장에서는 ‘아트마켓’이 열린다. ‘아트마켓’에서는 예술작가들의 수공예품을 전시 · 판매하며 캐리커처,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다.


구는 이번 거리문화공연을 통해 청년문화예술거리를 활성화, 일상 속 문화풍경을 조성, 문화도시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거리에 예술 펼치다…광진구, 2022년 버스킹 공연 원본보기 아이콘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일상회복 시기에 발맞춰 이달부터 사육신역사관(노량진로 191)에서 영화상영 프로그램 ‘사육신시네마’와 ‘정기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육신역사관은 지난달 발표된 문화시설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 조치 해제에 따라 사육신시네마 운영을 시작으로 코로나19로 침체돼 있던 문화시설을 적극 운영해 구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한다.


사육신시네마는 ▲수요극장(매주 수요일 오후 2시) ▲토요극장(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후 2시)으로 나눠 역사관 내 영상관에서 진행한다.


수요극장에서는 말모이, 담보 등 노량진 인근 지역주민들을 위한 최신, 역사 관련 영화를 상영하며 토요극장에서는 소울, 덕혜옹주 등 인근 나들이 가족을 위한 가족, 애니메이션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시네마 관람은 역사관을 방문한 구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단, 어린아이의 경우 영화관람 등급에 따라 보호자를 동반해야 관람할 수 있다.


또 사육신시네마 연계 프로그램인 역사 영화 해설 프로그램 ‘영화로 역사 톺아보기’도 운영한다.


매월 첫 사육신시네마 수요극장에서는 우리 역사가 담긴 영화와 함께 상영작품과 관련 있는 역사배경, 사건을 해설해 관람객의 감상을 도울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동작구의 문화유산 소개와 조선시대 단종 복위 운동에서 목숨을 잃은 사육신에 대한 해설을 진행하는 역사 교육 프로그램 ‘정기 전시해설’을 이달부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금·토요일 오후 1시 관람객과 해설사가 사육신역사관 전시실을 함께 관람한다. 사육신역사관을 방문한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시작 시간에 맞춰 1층 구정홍보관으로 모이면 참여할 수 있다.


해당 사업 관련 자세한 내용은 동작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사육신역사관 인스타그램 또는 동작문화재단 문화사업팀, 3258(전시해설))로 문의하면 된다.


박태한 체육문화과장은 “사육신시네마와 정기 전시해설을 시작으로 지역의 문화유산과 연계한 다양한 역사·문화 프로그램을 발굴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사육신역사관이 동작구의 역사·문화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거리에 예술 펼치다…광진구, 2022년 버스킹 공연 원본보기 아이콘


감성과 낭만 가득한 가수들의 무대가 봄 저녁의 신촌을 물들인다.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신촌, 파랑고래’ 개관 3주년을 맞아 이달 11일과 18일, 25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창천문화공원에서 ‘2022 감성도시, 신촌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1일에는 어쿠스틱밴드 ‘한살차이’가 감미로운 선율로 관객을 맞고, 이어 ‘서울형제’가 파워풀한 편곡과 보컬, 기타 연주로 에너지와 열정을 담은 공연을 선사한다.


18일에는 Mnet 포커스 경연 프로그램 출신의 가수 송인효와 최근 본격 활동을 시작한 ‘밴드 시골’이 80~90년대 신촌을 떠올리게 하는 포크 음악을 들려준다.


25일에는 홍대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가수 ‘원호’와 한국 인디록 그룹사운드의 계보를 잇는 밴드 ‘멋진인생’이 콘서트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이번 공연은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신촌, 파랑고래’ 홈페이지 또는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저녁노을 속 펼쳐질 이번 인디음악 공연을 통해 창천문화공원과 그 안에 위치한 ‘신촌, 파랑고래’가 청년문화 커뮤니티 공간으로 더욱 많은 사랑을 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거리에 예술 펼치다…광진구, 2022년 버스킹 공연 원본보기 아이콘


송파구가 석촌호수에 자리한 ‘문화실험공간 호수’ 2층에서 청년예술가 기획전시 ‘초록색 수집’을 오는 7월3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석촌호수의 푸른 풍경과 우리 주변을 바라보는 자연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담긴 작품을 ‘초록색’을 통해 표현, 자연의 소중함을 알린다.


전시가 열리는 ‘문화실험공간 호수’는 창을 통해 아름다운 호수의 모습이 보이고 나무, 꽃, 풀 등이 어우러진 공간이다. 2019년 말 민간위탁운영 기간이 만료된 레스토랑 시설을 구가 리모델링해 2020년7월부터 주민들을 위한 문화예술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구는 이곳의 창을 통해 계절감 가득한 석촌호수의 자연 풍경을 즐기고, 석촌호수에서는 볼 수 없는 산, 들, 바다 등 모습이 담긴 작품을 가져와 자연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선보인다.


참여예술가는 ▲블래터 ▲김고루 ▲김하은 ▲이지우 ▲정민희 ▲전아현 ▲이예원 총 7명의 청년예술가이다. 회화, 디지털 드로잉, 공예, 사진 등에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다.


가정의 달, 환경의 달을 맞이해 어린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전시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에듀케이터와 함께 전시를 관람한 뒤 자연, 풍경, 환경 등에 대해 토론하고 미술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그린(Green) 그림’과 석촌호수 주변 자연환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조경을 배우는 성인 교육프로그램 '초록 정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문화실험공간 호수’에서 청년예술가들이 전하는 초록색의 풍경을 통해 잠시 잊고 있던 자연의 소중함을 생각, 초록색이 주는 마음의 안정감과 여유로움도 느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거리에 예술 펼치다…광진구, 2022년 버스킹 공연 원본보기 아이콘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자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언리얼엔진5 메타버스 콘텐츠 아트 교육' 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메타버스 산업은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점에 착안, 구는 2021년 서울시 상향적·협력적 일자리 사업에 메타버스 기업과 청년 구직자를 이어주는 사업을 제안해 공모에 선정됐다.


본 프로그램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5’를 활용한 교육이다. ‘언리얼엔진’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으로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설계, 디자인, 조경, 가상현실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교육은 언리얼엔진5 콘텐츠 디자이너 취업 희망자 20명을 대상으로 6월27일부터 11월3일까지 약 5개월간 오프라인으로 실시(월~금요일 낮 12~오후 6시)된다. 만 39세 미만 서울시 거주 미취업자 중 3D 디자인 또는 관련 전공자라면 신청 가능하다.


접수는 5월9일부터 6월7일까지, 온라인 모집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구는 1:1 면접을 통해 6월17일 최종 교육 대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향후 구는 5월24일 교육 참여자 모집을 위한 사전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 교육 수료자에게는 취업 연계 및 포트폴리오 재설계 등 구직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본 프로그램으로 말미암아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자들이 ‘씨드큐브 창동’에서 자유롭게 콘텐츠를 생산, 도봉구에 메타버스 창작자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도봉구가 서울 수도권 동북부의 메타버스 콘텐츠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 도봉구는 메타버스 생태계 중 ‘3D 인력 양성’을 통한 ‘창작자 경제(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조성에 매진해오고 있다. 지난 2월 23일에는 자치구 최초로 유니티코리아(사업총괄본부장 권정호)와 메타버스 기반 창작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 2023년5월 준공 예정인 ‘씨드큐브 창동(창업 및 문화산업단지)’의 일부를 음악 및 메타버스 기반 창작자들의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