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엔 안보리, 우크라이나 사태 평화적 해결 지지 성명서 채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강력하게 지지한다는 입장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노르웨이와 멕시코가 초안을 작성한 이 성명에는 "안보리는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보 유지 문제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는 내용과 함께 안토니오 구흐테스 유엔사무총장의 중재노력을 지지한다는 입장이 담겼다.

성명서에는 '침공'이나 '전쟁' 등의 단어 대신 '분쟁'이라는 표현이 사용됐다. 또한 이번 사태가 러시아의 침공으로 발생했다는 사실도 적시되지 않았고, 러시아군의 비인도적인 행위도 언급되지 않았다.


이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거부권을 지닌 러시아를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15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라는 형식으로 채택한 이날 성명서는 러시아가 지난 2월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안보리 차원의 첫 공식 입장이 됐다.


성명서는 5개 상임이사국(P-5)과 2년 임기의 10개 비상임이사국으로 구성된 안보리에서 표결 없이 15개 회원국 모두의 합의를 통해 채택된다. 안보리 의장이 성명서를 회의장에서 읽으면 공식 기록으로 남게 된다.

반면 결의안은 안보리 9개국 이상의 동의와 미국과 중국,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 상임이사국 5개국 모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앞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러시아에 대한 규탄과 함께 즉각적인 철수를 요구하는 결의안은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이후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안보리를 우회해 유엔총회에서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엔 총회에서 통과된 결의안에는 마리우폴을 포함한 인구 밀집 지역에 대한 러시아의 포위ㆍ포격ㆍ공습과 함께 민간인들에 대한 공격 등 러시아의 비인도적인 행위도 열거됐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