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로구, 오류버들시장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구로구, 3년간 최대 30억 지원 로컬브랜드 구축, 시설개선, 마케팅, 상인역량 강화 ... 관악구,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 금천구, 여름철 대비 빗물받이·하수도 준설

구로구, 오류버들시장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 위기 극복을 위한 서울시 핵심사업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은 지역성과 문화자원 등 로컬 콘텐츠를 보유해 잠재력 있는 골목상권의 기반조성부터 브랜드화, 자생력 강화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지역은 ‘오류버들시장 상권’이다.


오류버들 상권은 오류동역 인근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주택가에 위치해 레트로하고 다양한 업종이 구성돼 있다. 또 오류동역 문화공원, 오류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이 인접한 곳이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3년간 최대 30억 원을 지원받게 되며 사업은 3단계로 추진된다. 1단계 기반사업은 신용보증재단과 구로구가 협업해 진행, 2~3단계 사업은 구로구와 상권육성기구가 이끈다.

오류동의 명칭은 오동나무와 버드나무가 울창해 여행객들이 쉬어갔던 ‘오류골’에서 유래한다. 이런 특성을 살려 오동나무와 버드나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오류동 마케터’를 브랜드화해 지친 사람들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추억을 여행하는 상권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구는 이달부터 로컬 창업자 양성, 브랜드 스토리 개발, 시설개선, 이벤트 개최, 상권 거버넌스 구축 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골목상권이 살아나고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제고되길 기대한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구로구, 오류버들시장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구가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지방세 미환급금을 적극적으로 돌려주기 위해 5월31일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납세자가 납부한 지방자치단체 징수금 중 자동차 이전·폐차, 지방소득세의 국세경정에 따른 세액 변경, 이중납부 등 사유로 발생한다.


환급금이 발생하면 납세자에게 환급통지서를 발송하고 문자로 안내하지만 소액인 경우 납세자가 관심을 갖지 않거나 보이스피싱 등으로 오해해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에 구는 적극적으로 미환급금 찾아주기를 추진, 환급통지서를 받은 구민이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톡 채널 지방세 환급을 비롯 서울시 세금납부시스템(ETAX), 위택스, ARS, 환급계좌 사전등록, 유선신청도 가능하다.


또 환급통지서에 지방세 미환급금 기부를 안내해 지역사회 전반에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환급금 기부 동의자는 기부 신청서를 작성해 인터넷, 팩스, 우편, 문자 등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기부금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지방세 환급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 지방소득세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로구, 오류버들시장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는 다가오는 여름철에 대비해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도심지 악취 발생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빗물받이 및 하수도 준설에 나선다.


하수도 준설이란 하수시설을 밑바닥까지 파내 물 이동통로를 확보하는 행위를 뜻한다.


금천구는 가산디지털단지역, 독산동 마을공원, 시흥사거리, 석수역 일대 침수취약지역 4곳을 강우 중점 관리구역으로 정해 우선 준설한다.


11월까지 1만5000여 개의 빗물받이와 53km 하수관 및 암거(사각형 형태의 하수도) 등 준설 시행하되 여름철 수해 대비를 위해 상반기에 70%를 추진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빗물받이에는 담배꽁초 등 쓰레기와 낙엽이 그대로 쌓인 곳이 많아 일제히 준설작업을 실시해 우천 시 물 이동통로를 원활하게 확보, 하수관로 물청소도 함께 진행해 악취의 원인을 선제적으로 제거할 계획이다.


진학성 치수과장은 “하수관 준설을 통해 여름철 침수피해를 예방, 도심지 악취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